본문 바로가기

2018/1211

[언론보도]장흥문화원, 기관·단체장 등 대상 ‘장흥문화 속살 읽기’ 사업 실시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서영서 기자] 전남 장흥문화원(원장 이금호)은 최근 장흥에 근무하는 기관·단체장과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장흥문화 속살 읽기’ 사업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장흥문화 속살 읽기는 지역 기관의 공직자가 다른 지역으로 자리를 옮기더라도 장흥의 문화유적에 대한 좋은 기억을 갖고 장흥군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는 장흥경찰서, 장흥교육지원청, 장흥초등학교 교사, 기관·단체장, 문화원 임원 등 40여 명이 참여했다. 프로그램은 ‘길게 흥하라 장흥 길을 따라서’란 주제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방촌유물전시관, 지석묘군, 석장승, 오 헌 고택, 당동마을 공예태후 정안사, 용전파프리카농장, 정남진전망대, 소솜갤러리, 남포마을, 굴구이 체험 순으로 이어졌다. 방촌유물전시관에서는.. 2018. 12. 18.
[언론보도]장흥문화원- ‘역사문화탐방’은 경주에서 문화예술단체 회원 40여명과 함께 탐방 장흥문화원(원장 이금호)은 지난 12월 8일~9일 이틀간 장흥군 문화예술단체 회원 40여명과 함께 떠나는 ‘역사문화탐방’ 사업을 진행했다. ‘천년을 흐르는 신라 역사의 숨결 경주’로 떠난 역사문화탐방이라는 주제로 짜여진 이번 프로그램은 석굴암-불국사-경주국립박물관-안압지-양동마을 등 경주일원 등 코스로 경주의 역사의 현장을 보고 느끼는 기회를 가졌다. 장흥문화원(원장 이금호)은 장흥지역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장흥문화예술인단체 회원분들과 문화유적을 돌아보며 “신라의 천년의 수도라 할 수 있는 신라 경주의 중심에 백제분들이 이렇게 오셨습니다. 우리나라 역사에 관심을 가지며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하여 우리지역과 비교하며 그 정체성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 2018. 12. 18.
[언론보도]장흥군, 소리와 이야기 있는 마을콘서트 ‘성황’ 장흥의 소리와 이야기가 펼쳐지는 인문 마을콘서트가 300여명의 장흥군민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5일 성황리에 장흥의 소리와 이야기가 펼쳐지는 인문 마을콘서트가 300여명의 장흥군민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5일 성황리에 열렸다. 장흥문화원(원장 이금호)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8년 인문활동가 양성·파견 사업’과 한국학호남진흥원 ‘전남 인문학 기반 및 역사자원 활용사업’ 공모에 선정돼 이번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는 '문림의향 마을콘서트', '문림의향 역사인물 사진전', '두근두근 내 생애 첫 시와 그림' 등의 내용으로 운영됐다. 마을콘서트는 지금은 사라지고 잊혀져 가고 있지만, 마을에서 함께 살면서 들었음직한 소리와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재구성한 행사다. 이야기 손님으로 회진면 장산마을 윤병추(장흥동학농민.. 2018. 12. 11.
[언론보도]“잊혀져가는 장흥의 소리·이야기 무대에” 장흥문화원, 올해 첫 ‘인문 마을콘서트’ 성료 이야기 손님 초대·'의향 역사인물 사진전' 등 장흥지역에서 잊혀져가는 소리와 이야기를 발굴해 무대로 꾸민 ‘인문 마을콘서트’가 300여 명의 장흥군민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행사는 장흥문화원이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8년 인문 활동가 양성·파견 사업’과 한국학호남진흥원 ‘전남 인문학 기반 및 역사자원 활용사업’ 공모에 선정돼 올해 처음 주최한 행사다. 장흥문화원 위종만 국장은 “지난 2016년 공모사업으로 장흥 전 지역 설화를 발굴해 수집하던 중 지역에 알려지지 않은 소리와 독립운동 등 이야깃거리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이 소재들을 하나의 콘서트 형식으로 엮어 축제로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콘서트는 ‘문림의향 마을콘서트’, ‘.. 2018. 12. 11.
[사업후기]2018년 어르신문화나눔봉사단_오늘같이 좋은 날 ○ 65세 이상 실버 어르신들이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개인적․ 사회적 성취감을 추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보수교육을 통해 실력을 향상하고 복지시설 위문공연 하는 사업이다. ◦ 사 업 명: 어르신문화나눔봉사단-오늘같이좋은날 ◦ 일 시 : 2018년 5월 ~ 11월 ◦ 장 소 : 장흥문화원 회의실(보수교육),장흥노인전문요양원 등 관내 복지시설 및 문화 행사장 ◦ 인 원 : 약 15명 (어르신민요합창단,정남진보리수관악단) ◦ 내 용 - 관내 노인전문 요양시설 방문하여 위문공연 - 어르신문화나눔봉사단 민요합창 - 정남진보리수관악단 관악 연주ㆍ시설 어르신 어울림 한마당 어르신문화나눔봉사단-오늘같이좋은날 ○ 일 시 : 2018. 05월~11월 (보수교육 1.. 2018. 12. 11.
[언론보도]장흥의 소리와 우리 고장 이야기로 꾸민 마을 콘서트 일과 놀이 속에서 불러온 삶의 소리와 일본에 저항하며 불렀던 노래와 이야기로 장흥 마을 어르신들이 한마당 무대를 꾸며 습니다. 장흥 문화회관 강당을 풍물 소리로 길을 내고 시작한 이 행사는 한국학 호남진흥원이 주최하고 장흥문화원이 주관한 이야기와 소리로 풀어내는 문림의향 마을 콘서트입니다. [현장녹취] 이금호 원장 / 장흥문화원 첫 이야기꾼은 장흥 동학농민혁명 소년 뱃사공 윤성도와 덕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준 회진 장산마을 윤병추 어르신입니다. [현장녹취] 윤병추 / 회진읍 장산마을 용산면 운주마을 이용수 어르신은 100여 년 숲이 우거진 마을에 호랑이가 출몰해 사람을 해쳤다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현장녹취] 이용수(88) / 용산면 운주마을 용산면은 장흥지역에서 가장 많은 독립운동가 활동했습니다. .. 2018. 12. 10.
[언론보도]세상 밖으로 나온 장흥 독립운동가 사진전 장흥을 대표하는 독립운동가가 사진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장흥군민회관에 마련된 역사 인물 사진전에 유공자 가족과 군민들 그동안 말로만 들었던 독립운동을 하신 분들의 빛바랜 사진 앞에 마음이 숙연해집니다. 오늘 전시된 역사 인물 사진은 정유재란 의병장 마하수 장군과 러시아에서 활동한 위석규 독립지사, 그리고 1930년대 장흥의 대표적인 독립운동가 유재성, 정진수, 문병곤, 길양수, 정종배, 김두환 등 비밀결사 전남운동협의회에서 함께 활동한 분들입니다. [인터뷰] 박장수 / 용산초등학교 6학년 그동안 선친이 항일운동을 하고도 사회주의 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역사의 죄인처럼 말 못 하고 숨어 살아왔던 후손들이 모두 모였습니다.용산면 인암리 정진수 독립지사 아들 종숙씨는 아버지와 같이 활동한 문병곤 선생 아들성열.. 2018. 12. 10.
[언론보도]문림의향 장흥의 소리와 이야기가 펼쳐지는 마을콘서트 성황리 열려 장흥문화원(원장 이금호)은 12월 5일(수) 오후2시부터 장흥군민회관 3층 대회의실에서 ‘장흥의 소리와 이야기가 펼쳐지는 인문 마을콘서트’를 300여명의 장흥군민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었다. 장흥문화원에서 공모사업으로 진행한 이번 행사는 ‘2018년 인문활동가 양성·파견 사업 (인문프로젝트)’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그리고 ‘전남 인문학 기반 및 역사자원 활용사업’은 (재)한국학호남진흥원에서 지원을 받아 진행하였다. 행사는 '문림의향 마을콘서트' '문림의향 역사인물 사진전' '두근두근 내 생애 첫 시와 그림' 주제로, 지금은 사라지고 잊히고 있지만 우리가 마을에서 함께 살면서 들었음직한 소리와 어르신들의 이야기로 펼쳐졌다. 이야기 손님으로 회진면 장산마을 윤병추(장흥동학농민혁명 소년뱃사공 윤성도.. 2018. 12. 10.
[사업후기]2018년 11월 15일 목요일_제3회 장흥군민공예술경연대회 2018. 12. 6.
[사업후기]2018년 10월 26일 금요일_푸른꿈 노래 한마당 ○목 적 : 다양한 장르의 공연예술을 즐기고 있는 군민들의 경연의 장을 마련하여 군민의 공연예술 활동을 지원 장려하는 한편 군민문화예술 활성화 도모하기 위하여 마련하고 함 ◦ 사 업 명 : 제3회 장흥군민공연예술경연대회 ◦ 일 시 : 2018. 11. 15.(목) 19:00 ◦ 장 소 : 장흥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 참가자격 : 대회 공고 전(’18. 03. 31. 기준) 6개월 이상 장흥군 내 거 주하는 순수 아마추어 공연예술단체 및 개인 [전문예술단체(각종 전문협회 등) 가입자 및 단체 제외] - 참가연령 제한 없음 ◦ 참가분야 : 무용, 연극, 노래, 기악 등 모든 공연예술분야 17팀 ◦ 심사위원 구성 - 전문 심사위원 : 종합예술인 심사위원 3명 선정 - 관객 평가단(전자버턴식) : 148명(읍면.. 2018. 12. 6.
[사업후기]2018년 10월 20일(토요일)~21일(일요일)_제8회 한국문학특구포럼 한국문학의 본향 남도문학 계발과 세계화 지평을 다지다 2018. 12.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