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7/034

[다운로드]제19회 장흥군 문화예술인대회 작가프로필 양식 다운로드 2018 제19회 장흥군문화예술인대회 – 장흥예술인 데이타베이스 프 로 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장 르 문학 / 미술 / 음악 / 무용 / 사진 / 일반 / 자유기술 ( ) 소속단체 이 메 일 휴대폰번호 홈페이지 / SNS 경력사항 ○ ○ ○ ○ ○ ○ ○ ․ 프로필 사진 ․ 작품사진 및 공연사진 (작품 수 상관없음) 장흥문화원 http://www.jhculture.or.kr ♣ 장흥문화예술인분들의 소중한 자료를 모아 장흥문화 발전과 원활한 소통을 하고자 합니다. ♣ 보내주신 장흥문화예술인 프로필은 장흥문화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장흥문화원 이메일 jhculture96@daum.net 로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2018. 7. 3.
[전남미술사] 전남미술사조사연구_예술공간돈키호테 편집서문 전남미술의 재구성 1. 책의 제목과 성격 이번 전남미술사 조사연구와 편찬은 전남미술사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를 위한 데이터 중심의 자료집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번 총서는 기존 『광주전남근·현대미술총서』 1.2.3권의 맥락에서 『전남미술사총서』를 책의 제목으로 정했다. 무엇보다 전남미술을 22개 시군별로 독립적으로 정리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총서와 큰 차이가 있다. 가능한 많은 데이터를 모아 정리하고자 하였다. 2. 책의 구성과 미술연표 본 총서는 크게 ①미술연표, ②지역별 미술, ③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술연표를 책의 뒷부분에 배치하지 않고 전남미술개관과 함께 책의 앞부분에 배치했다. 미술연표를 통해 전남미술의 큰 흐름을 우선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광주지역은 전남미술과 많은 영향을 주고받.. 2018. 7. 3.
[장흥문화예술인]장흥미술 개관- 전남미술사총서 장흥미술 개관출처: 전남미술사총서 유치면 가지산 기슭에 자리 잡은 보림사는 일찍이 통일신라시대에 화순군에 있는 쌍봉사 곡성군에 있는 태안사와 더블어 큰 절에 들었고 ,아홉 선종의 하나인 이른바 가지산파의 중심사찰로 국보급 보물이 넘쳐나는 장흥의 자랑 하나요,이 지역 안양면 기산리에서 태어나 조선 명종 때(1555,명종10년) 문신이었던 백광홍(1522-1556)은 우리나라 최초의 기사문학인 (관서별곡)을 남겨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으로 이어졌으니 장흥의 자랑 둘이요.장흥은 사람 셌이 모이면 그 한 사람은 위씨 라고 할 정도로 위씨가 많이 사는 곳인데,그 중에 조선후기(영,정조)때 사람으로 관산읍 방촌리에서 태어난 위백규(1727-1798)라는 사람은 각종 진보성향의 책을 집필한데다 김정호의(대동여지도).. 2018. 7. 3.
[장흥문화예술인] 長興文化人의 現況과 役割- 백수인 교수 2001년 장흥문화예술인 대회를 마치며…! -長興文化人의 現況과 役割 백수인조선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장흥신문/제224호/2001년 9월 18일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장흥의 문화예술인 대회를 개최하고 전국의 장흥출신 문화예술인을 초청하여 성대한 행사를 준비한 장흥문화원과 장흥군에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 작년 제1회 모임에 참여할때에는 정말로 뿌듯한 감격과 희열을 느꼈다. 나뿐만 아니라 그때 참여한 모든 사람들이 나와 같은 심정으로 감격해 하고 감사해 하였다. 출향한 사람들을 위하여 진솔한 마음으로 환대해 주는 일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제가 아는 바로는 전국 어디에서도 이러한 모임은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그 뜻이 더욱 깊다 하겠다. 고향에 아직 일가 친척이 있어 방문의 기회가 자주 있는 분도 있겠.. 2018. 7.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