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문화원

이순신 장군의 12척 신화“장흥 회령진성”고고학적 성과



장흥문화원(고영천 원장)은 2020 장흥전통인문학문화강좌 제1강 이순신 장군의 12척 신화“이순신 장군의 12척 신화“장흥 회령진성”고고학적 성과’를 주제로 이범기 전남문화재단 전남문화재연구원장의 강연이 지난 9.18일 장흥 회령진성에서 열렸다.

회령진성 연혁과 역사적 검토, 축조 방법 출토유물, 조사성과로 축성 시기를 1490년(성종 21년)으로 적시하였다.

장흥문화원주관으로 진행된 이 강좌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소수의 청중만을 초청, 야외에서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장흥문화원 주관으로 진행된 이 강좌는 영상을 촬영하여 온라인 서비스 통해 못오신 분들도 보실 수 있도록 유튜브를 통해 청중과 만나게 된다. https://youtu.be/fRDUrSPYetg (1시간 9분)

전남 장흥군 회진면에는 자연지형을 그대로 활용한 회령진성이 있다. 조선 성종 21년(1490년) 4월에 쌓은 만호진 성으로 남해에 출몰하는 왜구를 소탕하는 수군진이었다.

전쟁 때는 수군의 집결 장소로 사용됐고 평상시에는 군량과 군기를 쌓아두는 보급기지 역할을 했다. 현재 남아 있는 성벽의 총길이는 616m다.

장흥 회령진성의 훼손된 동벽 구조 등이 확인돼 고고학적 가치가 입증됐다.

1872년 제작된 ‘장흥부 회령포진지도’에는 남문, 북문, 동문이 표현돼 있다.

성 안에 동헌 객사 장교청 사령청 군기고가, 성 밖에는 선소와 군 정박지가 묘사돼 있다. 그 흔적도 이번 조사를 통해 확인했다.

강의를 준비한 이범기 전남문화재단 전남문화재연구원장은 장흥지역의 문화적 가치를 주민들이 인식의 지평을 확대하기를 바란다며“이번 강좌를 통해 체계적인 학술 조사와 고증을 거쳐 장흥 회령진성을 전남의 대표적인 역사테마 관광 명소로 개발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출처_ http://www.jg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3033



Comment +0

 

 

[제1강] 이순신 장군의 12척 신화 "장흥 회령진성"의 고고학적 성과

 

일시: 2020.9. 18(금) 오후2시~

장소: 장흥 회령진성

강사: 이범기(전라남도문화재단 전남문화재연구소장)

 

우리 지역 현안과 우리지역 문화를 알리는 다양한 인문학 강좌로 지역 군민의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장흥문화를 널리 홍보하여 지역문화 융성과 문화가족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명 : 2020장흥전통인문학문화강좌

- 장흥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기 간 : 2020. 9~ 12

사업규모 : 장흥군민대상 전통인문학문화강좌

사업내용 : 우리 지역(장흥)의 인문학 역사와 전통을 배우는 강좌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