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문화원

'여음' _박소현

 

 

 

기획의도

 

올 여름 장흥에서 졸업 영화를 찍었습니다. 간단한 줄거리는 영화과 신입생 ‘여음’이 졸업을 앞둔 4학년 선배 ‘성재’와 함께 사운드 라이브러리(소리 수집) 여행을 떠납니다. 여음은 여행을 통해 사운드와 성재가 좋아지지만, 성재는 졸업과 동시에 사라집니다. 훗날 4학년이 된 여음은 성재와 함께 왔던 바다를 다른 후배와 찾아오고, 그때가 되어서야 성재가 느꼈을 답답함과 불안함에 공감하는 이야기입니다.제출하는 영상은 이 이야기를 바탕으로 주어진 주제와 시간에 맞춰 재편집한 영상입니다. 장흥의 문학 중에서도 줄거리와 어울리는 구절들을 골라 장흥의 풍경과 어우러지도록 만들었습니다. 제목 '여음'은 주인공의 이름이자 餘(남을 여), 音(소리 음)을 의미합니다.

 

 

■제10회 한국문학특구포럼 '문학의 고장 장흥' 문학영상공모전 수상자 https://jhculture.tistory.com/1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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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림 장흥(장흥 문학인들의 현장을 찾아서)'_아직도 청춘

 

 

기획의도

 

장흥 출신 문학인들의 출생, 활동 본거지 또는 작품의 배경지역등을 탐사하고, 작가들의 성장 및 활동 배경등의 조사, 수집 활동을 수행하면서 관련 명소와 연계한 여행상품의 개발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조선시대 백광홍 선생의 관서별곡을 필두로 존재 위백규 선생을 위시한 거학들이 앞장서고 , 우리 곁을 떠난지 오래지만 아직도 초등학교 교과서에 시와 동요가 실려있는 김녹촌 선생, 80년대 군부독재에 항거하며 민주화 운동에 앞장섰던 녹두장군의 송 기숙, 눈길, 선학동 나그네등의 미백 이청준, 키조개, 희망사진관등의 해산 한승원에 이어 생의 이면,식물의 사생활등 형이상학적인 내용을 많이 다룬 작가 이승우, 청앵, 탐진강 추억 한사발 삼천원 등의 이대흠시인의 발자취를 담아 보았습니다. -제작 참가자: 기획: 김장규(67세), 글.나레이션 : 엄승은(67세), 영상제작 : 위상희(77세)

 

 

■제10회 한국문학특구포럼 '문학의 고장 장흥' 문학영상공모전 수상자 https://jhculture.tistory.com/1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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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 아름다움이 공존하는 곳, 장흥'_김유주

 

 

기획의도

 

문학의 고장, 문학과 아름다움이 공존하는 곳, 장흥 시인들의 시작과 마무리를 담은 공간을 보다 느끼며, 추모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문학거리를 한걸음 한걸음 그들의 삶과 노력을 생각하며 촬영한 브이로그 영상입니다. 장흥에 아름다움을 앞전에 담았다면, 뒷부분 영상에는 문학과 그들의 삶을 담아본 작품입니다.

 

 

 

■제10회 한국문학특구포럼 '문학의 고장 장흥' 문학영상공모전 수상자 https://jhculture.tistory.com/1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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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18 '산 좋고 물 좋은 장흥 그리고..'_윤선희

 

 

 

■기획의도

 

1. 산 좋고 물 좋은 장흥의 주요광광지 2. 장흥의 음식문화 3. 동학농민운동과 관련 문학작품 소개하여 문림의향의 장흥을 일반인의 시선으로 이해해보고자 기획하였습니다.

 

 

■제10회 한국문학특구포럼 '문학의 고장 장흥' 문학영상공모전 수상자 https://jhculture.tistory.com/1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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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사랑하는 장흥'_한국NGO레인보우

 

 

■기획의도

영상마을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장흥 청소년들이 장흥관광과 학생문화를 바탕으로 장흥의 대표적인 장소에서 안전한 장흥을 외치는 챌린저를 청소년들이 앞장서서 진행함으로 솔선수범하는 모습과 장흥을 사랑하는 모습을 나타내는 장흥은 청소년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음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자신들의 문화를 만들고자 노력하는 모습 그리고 발전하고 있는 장흥을 홍보함으로 장흥을 위해 무엇인가를 하고 있다는 성취감도 만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제10회 한국문학특구포럼 '문학의 고장 장흥' 문학영상공모전 수상자 https://jhculture.tistory.com/1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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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MBC 뉴스] 1910년 한일합병 당시 느낀 울분을 바위에새긴 암각문이 전남 장흥의 한 봉우리에서발견됐습니다.암각문을 조성한 연대가 분명이 새겨져 있어사료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있습니다. 김양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암각문 #위원량 #장흥문화원

 

 

https://youtu.be/bDWnxZywYrA

 

 전남 장흥군 부산면 자미마을 뒷산입니다. 해발 412m의 산 정상 수리봉에서 암각문이 발견됐습니다.이 암각문은 1910년 한일합병의 국치 소식을 접한 장흥 유학자 위원량이 수리봉 정상에 올라와 나라 잃은 울분을 한시에 담아낸 것입니다.바위 면에 테두리를 얕게 파고 평탄하게 조성한 다음, 해서체 종서로 쓴 칠언절구 28자가 음각돼 있습니다. 좌측에는 "융희 경술년 가을에 위원량이 삼가 절하고 곡하며 쓰다"라는 뜻의 관지도 새겨져 있습니다.

 시를 짓고 암각문을 조성한 연대가 분명히 새겨져 있어 사료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홍순석 회장

 안중근 선생의 사당이 있는 장흥, 이런 것과같은 선상에서 또 하나의 지사의 모습을 담을 수 있는 자료가 발견 됐다는 점에서..

 장흥문화원은예로부터 문림 의향으로 불리고 있는 장흥지역 내 역사문화자원과 기록유산을발굴하기 위해 암각문조사단을 구성했습니다.

 4차례에 걸친 현장 조사를 통해 위원량 암각문 외에도 부춘정 암각문과 월산재 석비 등 40여개의 암각문을 발굴했습니다.

 

▶ 고영천 장흥문화원 원장 

많은 조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보시다시피 묻혀지고 있는 암각문도 수십군데가 있습니다.

장흥문화원은 해동암각문연구회 그리고 향토사연구팀과 공동으로 내년 5월까지 암각문 보충,추가 발굴작업에 나설 예정입니다.

 

http://www.mpmbc.co.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93841&sca=9%EC%8B%9C%EB%89%B4%EC%8A%A4%EB%8D%B0%EC%8A%A4%ED%81%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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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영구미의 해창, 역사 속에 묻혀버릴 것인가, 되살릴 것인가?



과거에 장흥의 자원과 문화를 거의 무관심으로 고사시키거나 아예 남에게 뻬앗겨 버린 경우가 몇 번 있었다.

그 첫 번째의 경우가 장흥의 고인돌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에서 탈락이었다.

1989년 목포대박물관의 지표조사 때 장흥 고인돌 분포 수는 파괴된 113기를 포함 2,364기로 밝혀져, 국내에서 지자체 단위로 장흥의 고인돌이 가장 많았다. 하여 당초 한국고인돌선돌협회와 전남도가 1997년 10월부터 한국 고인돌의 ‘세계문화유산 등록’을 추진하였을 때, 그 대상 지역은 장흥의 고인돌과 화순의 고인돌이었다. 그리하여 장흥군의 고인돌은 당초부터 세계문화유산의 잠정 등록이 돼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얼마 후에 장흥군의 고인돌은 잠정등록 목록에서 제외되었고 화순 고인돌만 세계문화유산 등록으로 추진하여, 화순 고인들은 고창, 강화 고인돌과 함께 2000년 11월 30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기에 이른다.

그런데 왜 장흥군 고인돌만 탈락되었을까. 장흥군 행정 당국의 무관심이 그 원인 중 하나였다. 1998년 4월, 전남도가 장흥의 고인돌이 화순의 고인돌과 함께 세계문화유산 잠정등록 신청추진 계획을 발표했을 때, 장흥군도 발 벗고 나섰어야 했는데, 장흥군은 거의 무관심으로 일관했다(화순의 경우, 담당 공무원이 전남도에 살다시피 하였다고 한다). 유네스코등록 조사단이, 관산읍 방촌 고인돌 유적 현장을 둘러보고는 ‘고인돌 유적 가운데를 소로가 가로지르고 있어 원형이 훼손되었다’면서 원상복귀를 권했는데도 장흥군은 이 권고를 듣지 않았던 것이다.

두 번째 경우가 안양 학송리·신촌리 뒷산인 ‘삼비산’의 지명을 보성군의 ‘일림산’ 산 이름으로 빼앗긴 경우였다.

이 경우는 보성이 삼비산 너머 용추계곡에서부터 삼비산 정상까지 개발하면서 산 정상에 일림산 표지석을 세우면서부터였다. 삼비산의 꼭지점은 당연히 장흥군의 영토였다(학송리 산 1번지). 하여 본래 장흥에서는 당초 삼비산으로 불리었으므로 당연히 삼비산이라는 이름을 고수하려고 하였고, 보성군 역시 삼비산의 차봉이었던 ‘일림산’ 이름을 그대로 가져와 삼비산 정상 부위 지명을 ‘일림산’으로 개명하고자 하여, 결국 전남도 지명위원회의 결정으로 판가름나기에 이르렀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보성 쪽에선 담당 부서가 총동원되어, 광주 등지의 지명위원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홍보도 하고 이른바 로비라는 것도 하면서, 마치 직위도 내걸었던 데에 비해, 장흥은 어땠는가. 담당 부서가 바뀌어 가며, 서로 책임 회피하기만 급급한 상태였고 군수까지도 큰 관심을 갖지 않았다. 그런 연후에 끝내 2005년 8월 25일 전라남도 지명위원회회의에서 최종 선택이 일림산으로 결정돼 버리고 말았던 것이다.

세 번째의 경우가 전남도의 ‘이순신 수군 재건로 사업’에서 ‘군영구미=해창리’를 ‘회천면=군학리’한테 빼앗겨버린 일이었다고 할 수 있다.

전남도는 2012년 이순신의 백의종군로(구례∼순천)를 조성한 후, 2013년 이순신 수군재건로를 복원, 정비하여 소위 ‘이순신 길’을 개발, 관광 상품화하기에 이른다.

이순신 수군 재건로를 개발하기에 앞서, 전남도는 전남도립대학교에 ‘남도 이순길 길 조선 수군로 고증 및 기초 조사’의 용역을 맡기는데, 이 용역에서 용역 팀은 보성-장흥(회령) 구간에 대한 연구에서 노기욱, 이수경 씨 등의 연구 성과를 수용하게 된다. 즉, 노기욱, 이수경 씨 등은 '군영구미=해창'을 비정하였던 분들이었고, 이러한 결과에 의해, 백사정 및 군영구미는 해창이 아닌 ‘회천면 일원’이었다는 역사의 왜곡이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그런데 이에 앞서, 2012년 당시 회진면장으로 재직 중이었던 백형갑 씨는 지역역사의 문화자원을 관광 상품화하여 지역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제로, 이순신 장군과 회진면을 재조명할 수 있는 ‘이순신 장군, 시작의 바다 회진’을 기치로 ‘삼도 수군 통제사 취임의 고장, 충무공 이순신 장군 역사공원 조성 사업’을 구상하여 장흥군에 건의하고, 국도비 확보를 위해 전남도 문화관광국(당시 국장 정인화)을 방문하여 사업계획을 설명하던 중, 현재(당시) 추진 중인 조선 수군 재건 사업 용역에 이를 반영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듣고, 그 용역 중간 보고회를 회진면으로 유치하였고, 용역 발표 현장에서 전남도립대학교 박창규 교수 등 용역 팀에 본 사업 계획을 반영해 주도록 적극 건의를 하였다. 그러나 이 건의는 기어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후 백 면장은 장흥군에 이순신 역사 공원 조성을 수차 건의했고, 전남도 정인화 국장도 이순신 공원 조성의 재원을 균특비로 지원해준다고 했는데도, 당시 장흥군 문화관광과의 우선 순위 사업에 떠 밀려 이순신 역사공원 사업은 끝내 추진돼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보성군은 이순신 마켓팅에 열을 올렸다. 역사를 왜곡해서까지 입맛에 맞는 학자들에게 용역을 주어, “백사정과 군영구미는 보성 회천면 일원이다”는 연구 결과를 얻어냈고, 그것을 토대로 “군영구미는 군학리다’는 거짓된 역사를 오늘에 재현할 수 있었다.

당시 장흥군도, 담당자들도, 결코 전남도의 수군 재건로 추진 사업을 몰랐을 리 없었다. 또 그 수군 재건로 사업에서 장흥이 제외되고 있음도 몰랐을 리 없었다. 백 면장이 이순신 수군 재건로와 관련, 이순신 역사공원 조성을 수차 건의했고, 그 재원도 전남도에서 균특비로 지원해주겠다는 것도 알았지만, 그 재원의 용처를 우선 순위에서 밀쳐놓았던 장흥군이었다.

거듭 밝히거니와, 당시 보성은 ‘이순신 마케팅’에 한창 열 올릴 때였다. 그러나 장흥은 침묵했고, 무관심했던 것이다. 그렇게 장흥군이 ‘이순신 마켓팅’에 눈감고 있는 사이, 결국 ‘군영구미의 해창리’가 '회천면 군학리’로 둔갑돼 버리게 된 것이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회천면 군학리가 군영구미였다”는 연구에 일조했던 이수경 박사가 이제라도 생각을 바꿔 ‘군영구미=회천면 군학리는 틀렸다 …군영구미는 안양면 해창리(선소)다’고 뒤늦게나마 논문을 발표한 것이다. 이제야 고작 한 사람의 학자가 보성의 역사 왜곡을 용기있게 지적하고 나선 것이다 이제는 우리가 나설 차례가 아니겠는가?

여기서도 우리가 침묵한다면 ‘군영구미=해창리’는 역사 속으로 묻혀져 버릴 것이다.

…그건 절대 아니 될 일이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장흥군이 눈을 뜨고 ‘군영구미=해창리’를 되찾아오는 게 순리요, 당면 과제인 것이다. 우선 역사적 재조명이 필요하다. 그것부터 해야 한다. 즉 ‘군영구미=해창리’에 대한 사실성史實性의 확보, 객관성 확보가 중요하다. 그 객관성으로 인해 우리는 당당히 잃어버렸던 ‘군영구미=해창리’를 찾아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도 장흥군이 침묵만 히고 있을지 지켜 볼 것이다.

출처_ http://www.jhtoday.net/news/articleView.html?idxno=5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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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 사학자들 중심, ‘이순신 수군 재건로 역사 길 찾기 추진위원회’ 결성

위성 양기수 이금호 이봉준 백수인 문경호 이병혁 김경환 김재원 김상찬 백형갑 김동옥 이정호 유용수
문병길 최예숙 김선욱 등 17인

 

 

 해창리 앞바다와 포구


예전 선소였던 자라섬..지금은 뭍으로 변해버렸다

 

 

 

 

마을 성황당 자리에 남아있는 ‘부사불망비’의 흔적

 

 

위성 양기수 이금호 이봉준 백수인 문경호 이병혁 김경환 김재원 김상찬 백형갑 김동옥 이정호 유용수 문병길 최예숙 김선욱 등 장흥의 향토사학·역사 문화에 관심이 큰 지역인 17인은 지난 12월 14일 한데 모여 결의를 했다. 정유재란 때, 이순신의 수군 재건로 과정에서 군영구미였던 해창진이 자칫 역사 속으로 묻힐 수 있어 ‘군영구미 해창진’의 역사성을 복원, 조명하여 오늘에 되살리는 운동을 본격 추진한다는 결의였다.

이날 참석한 이들은 10인. 이들(7명은 사정상 불참)은 이날 오후 5시 30분, 장흥읍 석진식당에 모여, ‘이순신 장군 수군 재건로 역사길 찾기(약칭: ‘해창진 역사성 찾기’) 추진위원회’를 발기하고 ‘해창진 역사성 찾기’ 운동을 범 군민운동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하였으며, ‘해창진 역사성 찾기’를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장흥군에 ①전문 학자들을 초청, 임진왜란 및 정유재란 때의 장흥 의병사 연구와 장흥군의 역할, 장흥의 지형적 위치(회령포의 역사적 의의와 군영구미 해창의 역할 등) 조명의 학술 심포지엄 개최 ②학술(역사) 전문가 및 단체에게 정유재란 때 회령포의 역사적 의의, 군영구미 해창 및 회령포의 역할에 대한 연구 용역 추진 ③ 안양면 해창리에 ‘군영구미=해창’에 대한 안내 간판 및 관련 시설물 정비 및 구축 등 ‘해창리 역사 관광지화’ 추진 등 3개항을 적극 건의하기로 하였다.

이날 ‘해창진 역사성 찾기’추진위원회 발기인 모임에서 위원들은 추진위원장에 양기수(향토사학자, 시인) 씨를, 사무국장에 김선욱(장흥투데이 편집인, 시인)씨를 선임했다.

‘해창진 역사성 찾기’는 이날 장흥군에 3개항 내용의 건의문을 작성하고, 이 건의문에 찬동하는 군민들의 서명을 받아 장흥군에 제출하기로 합의 했다.

 

출처_ http://www.jhtoday.net/news/articleView.html?idxno=5073

 

 




 

 

 

 

 

"장흥문화원은 장흥문화, 육성·진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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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흥읍 11건, 관산읍 15건, 천관산 12건 등 54건 확인

 

 

암각문 조사단


장흥문화원(원장 고영천)은 향토사연구팀, 홍순석 해동암각문연구회장(강남대명예교수)과 공동으로 올해 11월부터 내년 5월까지 암각문 발굴에 나서고 있다. 이번 조사는 (재)한국학호남진흥원에서 실시하는 2020년도 ‘제1기 광주・전남 정신문화 르네상스 문화원 동행사업’에서 ‘문림의향(文林義鄕) 장흥지역 암각문 영상제작’과 ‘장흥의 암각문을 따라 걸으며 옛 선비들을 만나다’ 사업이 선정되면서 시작됐다.

현장조사에는 위황량(94세, 장흥문화원고문), 김기홍(전 장흥문화원장), 김일근(83세, 부산면) 청풍김씨문중원로, 김종관(79세,별신굿보존회장), 위종삼(72세, 장흥위씨장천문회총무), 위계춘(78세, 장흥위씨도문회장), 위수환(77세, 장흥위씨도문회) 등 장흥관내의 유지들이 자문했다.

이번 현장조사에서 확인된 암각문 자료는 장흥읍 11건, 관산읍 15건, 대덕읍 천관산 12건, 부산면 10건, 용산면 6건 등 54건이 확인되었다. 시군 단위 권역에서는 매우 많은 양의 자료가 확인된 셈이다. 특히 부산면 수리봉 정상의 바위에 새겨진 위원량의 망곡서(望哭書) 암각문은 사료적 가치가 매우 높아 학계의 관심사로 부각되었다.

이번 현장조사에서는 암각문 자료의 위치를 좌표로 기록하고 실측하였으며, 중요자료는 탁본을 하였다. 탁본된 자료는 15건이다. 부산면 호계리의 ‘겸순찰사한용구영세불방비’ 암각문 외 5건을 추가 탁본하여 2021년 5월중에 탁본전시회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장흥문화원에서는 추진하는 장흥 암각문 조사 사업의 성과는 2021년 5월에 정식으로 보고서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며, 장흥관내의 역사문화자원과 기록유산을 발굴・정리하여 지역전통문화 보존‧계승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_ http://www.jhtoday.net/news/articleView.html?idxno=5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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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

 

전국 유일의 문학관광기행특구의 고장으로 그 문학적 역량과 자원과 문맥이 월등한 장흥군에서 개최 하는 한국문학특구 포럼이 금년으로 10회째에 이르고 있다.

해마다 문학의 새로운 메시지를 제시하여 왔던 이 행사는 금년에는 코로나19의 사태로 인하여 전면적으로 비대면의 행사로 진행 되어야 했다. 하여 전국 단위의 고교생 백일장으로는 대내외적인 전통을 입증한 행사도 비대면으로 실시되었다. 비대면임에도 불구하고 예선에 응모한 작품이 80여편에 이르렀다. 전국 각 지역에서 골고루 응모한 80여편의 작품들을 공정하고 심도 있게 심사하여 20명의 본선 진출자를 확정 하였다.

 

지난 1211일로 마감한 본선 원고는 20명 전원이 작품을 제출하는 성의를 보여 주었다.

시부문 11, 산문부문 6, 마을이야기 5편의 본선 제출 작품을 심사위원 2명이 꼼꼼하게 정독하여 순위를 정하였다. 금년의 비대면 백일장 본선의 주제는 4(4)가 제시되었다.

-안중근,-마스크-.미래사회,-동학혁명 이었다. 이 주제들은 시대성과 역사성을 감안하여 학생들이 어떤 시각으로 접근 하고 표현 하는가를 들여다 보고 싶은 주관처의 의도가 내재되어 있었다.

 

우선 시작품의 평이다.

이 주제들을 시간이라는 기준으로 나눈다면 과거는 안중근동학혁명이 될 것이고 현재는 마스크‘. 그리고 미래는 미래사회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는 기억의 영역이고 현재는 통찰의 영역이며 미래는 상상의 영역이다. “본선에 오른 작품들은 자신이 선택한 주제를 대체적으로 이 영역들에 가두어 시적 언어로 잘 표출한 편이었다.

이 작품들 중 특히 돋보이는 작품은 배수진의 작품이다. 그의 작문 <미래사회>는 미래는 과거에 바탕을 두고 이룩되는 사회로서 어떠한 가치를 가진 인간들의 꿈이 될 것인가를 상상해내고 있다. “밥 대신 희망을 갈구하는 사회, “존재 혁명은 기계를 노동자를 AI를 쓰다듬는 존재라고 갈파한 점은 탁월한 시선이라고 보았다. <안중근>애서는 안중근 의사가 보여준 역사적인 거사를 담담히 보여주고 있다. 특히 마지막 연의 결사가 전체적인 시상을 잘 응축하고 있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마스크><미래사회>, 김시연의 <><둥지>도 시어의 구사를 통해 시적 완성도가 높은 작품으로 보았다. 하여 두 작품을 상위 순위로 밀어 올렸다.

 

산문 부문은 기대에 미흡 하였다. 그 중에서도 남아린의 혁명의 페이지와 유진의 애벌레를 죽이는 방법임주영의 오늘은 특별한 날이라면서요시선을 끌었다. 남아린의 혁명의 페이지는 꿈을 매개로 하여 현재와 미래를 오가며 녹두장군 전봉준과의 조우를 제법 능숙하게 표현 하였고 메시지도 담고 있었다. 유진의 애벌레를 죽이는 방법은 물질문명이 극대화되어 있는 디지털 시대에서 자의식이 키우고 있는 애벌레와 같은 정체성을 탈피하는 이야기를 능숙하게 전개 하였다. 임주영의 오늘은 특별한 날이라면서요는 문명의 극치에 이른 미래에 무한의 욕망들이 빚어낸 종말의 장면을 비관적이지 않게 그리고 있어서 선 되었다.

 

그만그만한 수준이었지만 상위 순위를 망설이지 않게 해 준 작품들이 있어 다행이었다.

그러나 순위는 제도적인 행위일 뿐이다. 모든 학생들의 작품은 지나칠 수 없는 개성이 있었다. 그 개성들을 만날 수 있어서 본선의 심사가 행복한 시간이었다.

 

 

  

2020.12.18.

                                                                                           

                                                                                                심사위원   

백수인 (문학박사.시인,평론가,조선대 명예교수)

김석중 (소설가.별곡문학동인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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