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문화원

장흥 천관산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지정'

장흥군은 지난 15일 천관산이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119호 ‘장흥 천관산(天冠山)’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천관산은 장흥군 관산읍 옥당리 산97-4 등 10필지에 위치하며 지정 면적은 총 1,333,013㎡(국/군유지 100%)이다.

▲장흥 천관산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지정ⓒ장흥군


문화재청이 밝힌 천관산의 명승 지정 사유로는 산등성과 정상 부근을 중심으로 분포하는 기암괴석 등의 화강암 지형 경관, 억새군락 등의 식생 경관, 정상부에서 조망할 수 있는 다도해 경관 등이 있다. 천관산은 경관이 탁월하게 아름다워 경관 가치가 뛰어나다는 강점을 갖고 있다. 

 

또한 백제·고려와 조선 초기에 이르기까지 일대 행정 구역의 중심이 되는 산으로 국가 치제를 지내거나 봉수를 설치해 국방의 요충지로 활용된 역사성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일대에 천관사, 탑산사 등 사찰·암자와 방촌마을 고택 등 문화관광 자원이 다수 분포해 역사 문화적 가치 또한 뛰어나다. 

이처럼 장흥 천관산은 경관·역사 문화적 가치가 탁월하여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 119호로 지정되었다.

천관산 명승 지정을 위해 정종순 장흥군수는 주민 의견을 청취하고, 사유 재산의 과다 침해를 막기 위해 문화재청에 의견 제출 및 다각도로 협의를 시도했다. 

그로 인해 『장흥 천관산』 국가지정문화재(명승) 119호 지정은 역사문화 환경 보존 구역을 최대 축소한 지정 구역 100m 반경으로 설정되었다. 

이는 개인의 사유 재산을 보호하면서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지정을 이루어 낸 전국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관련 첫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지자체의 국가지정문화재(명승) 지정과 사유 재산권 보호를 동시에 이루게 된다는 점에서 향후 국가지정문화재 지정의 모범 사례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이번 천관산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지정을 계기로 군민들이 자긍심을 갖고 살 수 있도록 천관산의 다양한 역사 및 문화 자원을 보존·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장흥 천관산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지정'

장흥군은 지난 15일 천관산이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119호 ‘장흥 천관산(天冠山)’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천관산은 장흥군 관산읍 옥당리 산97-4 등 10필지에 위치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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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흥문화 제42호 표지(사진_장흥문화원)


[시사매거진/광주전남] 장흥문화원에서 연간으로 내는 종합향토문화지 「장흥문화」 42호가 발간됐다.

이번 42호에는 기획 특집으로 장흥학논단 4편, 장흥학 문헌과 현장 4편, 그리고 <문림의향 장흥의 영웅들, 독립유공자>를 실었다. 그리고 향토사 조명 4편, 문화유적 발굴, 공공미술현장 등을 정리했으며, 문림의향의 미래 세대들이 참여한 제22회 장흥문예백일장 당선작 16명, 제18회 그림 그리기대회 당선작 15명의 작품 40여 편을 실었다.

[기획 특집 1 - 장흥학 논단]

존재 위백규의 실학사상 형성의 인문학적 배경을 살핀 논고이다. 위백규보다 한두 세대 앞선 만수재 이민기, 방호 김희조, 간암 위세옥 등의 경세사상과 향촌사회 개선책을 살폈다. 이 같은 개혁 사상이 존재 위백규의 정현신보나 만언봉사 등으로 계승됐으리라 볼 수 있다.

<『난중일기』의 장흥 땅 백사정과 군영구미 위치 검토>(이수경, 지역유산연구원장)는 그동안 임진정유왜란기의 장흥 지역의 역할에 대해서 살핀 논고이다.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에 나오는 백사정과 군영구미의 위치가 인근 지자체로 잘못 비정되어 알려진 것을 각종 역사서와 고지도, 지형도 등 역사 지리적인 접근을 통해 장흥 땅에 위치해 있었다는 사실을 명징하게 고증했다.

<『環瀛誌(환영지)』를 통해 본 존재 위백규의 역사지리인식>(김봉곤, 원광대 연구교수)은 존재 위백규가 편찬한 지리서 환영지에 대한 논고이다. 위백규의 역사지리인식은 사료에 충실한 역사 해석에 바탕을 두었고, 유교적인 합리적 관념에 따라 지도를 작성했음을 알 수 있다. 서양에서 전래된 지리 지식도 최대한 수용하였음을 밝히고 있다.

<장흥지역 신종교(동학·천도교·원불교)의 역사와 전망>(정향옥, 원광대 불교학박사)은 장흥의 신종교인 동학, 천도교, 원불교를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 종교 활동의 역사와 전망을 살핀 논고이다. 장흥의 동학은 1890년 전후 포덕이 시작됐다. 1894년의 석대들 전투는 동학농민혁명의 4대 전적이 될 만큼 중요하다. 동학이 천도교로 이어져 독립운동의 일선에서 사회운동, 민족운동, 문화운동, 신간회 및 청년운동의 중심적 역할을 하였다는 점을 밝힌다. 원불교 역시 장흥 지역에서 40년간 지역과 함께 발전과 변모의 과정에 있으면서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교화사업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을 드러내고 있다.

[기획 특집 2 - 장흥학 문헌과 현장]

<문위세의 「다부茶賦」와 이유원의 「죽로차竹露茶」>(정민, 한양대 교수)는 장흥 차문화 문헌기록을 역주 해설한 글이다. 「다부」는 16세기 장흥 지역의 차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데 차의 효능, 채취, 전다(煎茶), 차시(茶詩), 차의 종류와 효능, 차의 역사, 차의 해독(害毒) 등 전전반적인 흐름과 차례를 갖춘 대단히 체계적인 기술을 담은 작품이라는 점, 「죽로차」시는 구증구포로 법제한 보림사의 죽전차, 또는 죽로차가 잎차가 아닌 떡차임을 확실하게 증언해 준다고 밝혔다.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2호인 <장흥 발효차 청태전 농업 시스템>을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단계를 높이려는 논의와 관련된 귀중한 자산이 될 것이다.

<장흥 문화유적, 100년전의 기록과 사진을 만나다>(김상찬[한들문화이사장], 김희태[문화원 자문위원])는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1910년대의 일제강점기의 유적 조사 문서와 유리건판 사진, 1917년 간행된 <전남사진지>의 사진과 자료들을 종합 해설하고 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는 고인돌의 1910년대 사진이나 지금은 없어져 버린 현장도 있어 100여 년 전 문화유산 현장 자료로 중요하다.

<항일 암각 기록, 위원량의 망곡서(望哭書)>(홍순석[강남대 명예교수], 위종만[문화원 사무국장])는 부산면 수리봉에 새긴 시로 항일정신이 깃들어 있는 중요한 암각문에 대한 조사 해설이다. 시를 새긴 해(1910)는 한일합병이 되던 그 해로서 역사적 가치가 뛰어나다. (재)한국학호남진흥원이 주관하고 장흥문화원이 추진하는 「광주·전남 정신문화 르네상스 문화원 동행사업」에서 확인한 것이다.

<보림사 사적기-원본과 해설>(문병길, 전 유치면장)은 조선 초기의 보림사 사적기에 대한 해설이다. 미국 하바드대 연경도서관에 소장본, 담양 용흥사 소장본을 사진으로 소개하면서 조계총림 송광사의 방장이신 남은 현봉스님의 국역문을 실었다.

[기획 특집 3 - 장흥의 영웅들]

<문림의향 장흥의 영웅들, 독립유공자>(문충선[문화공작소]·김상찬·위종만·김희태)는 2020년에 장흥의 독립유공자 21명이 서훈 받은 것을 계기로 장흥 독립유공자를 조사한 기록을 정리했다. 장흥문화원과 장흥문화공작소가 추진한 독립운동가 조사로 21명이 한꺼번에 서훈된 것은 전국적으로도 사례가 드물다. 221명의 독립운동가 명록을 정리했다.

<찬란한 장흥의 예맥(藝脈) - 장흥의 국악>(김석중[별곡문학동인회장])은 장흥 국악사이다. 문헌과 구전의 자료 검토와 함께 현장 면담 채록을 꾸준히 해온 결과를 자세하게 정리한 것이다. 신청(神廳)과 전통 국악인들은 물론 현재 활동하고 있는 국악인 27명의 연보도 작성했다. 장흥 문학과 향토학 천착에 진력하면서 많은 업적을 낸 김석중 회장은 최근 타계하여 유작이 된 셈이다.

<국가 지정문화재 명승이 된 천관산>(위무량, 교육자)은 국가 명승으로 예고된 천관산의 역사와 인물, 경관과 명소를 소개한 글이다. 천관산은 2021년 3월 8일 명승 제119호로 최종 지정됐다.

<원감국사, 신라·고려조 ‘불교문학의 최고봉’이었다>(김선욱, 장흥투데이 발행인)는 고려시대 국사 승려이자 시인인 원감국사 충지(속명 : 위원개)의 생애와 문학세계, 저술에 대해 살핀 논고이다. 문림(文林) 장흥의 뿌리라 할 것이다.

<재앙은 없애주고 큰 복은 내려 주십시오, 호계리 별신제>(김희태)는 전라남도 민속문화재인 호계리 별신제의 연원과 자료에 대해서 정리한 글이다.

이어 <장흥 금장사지 발굴조사 성과>(한성욱, 민족문화유산연구원이사장), < “예양강을 품다”-2020 장흥군 공공미술 프로젝트 실행기>(위명온공공미술프로젝트 대표)는 장흥 문학인들의 시와 수필 등을 소개하고 있다.

자료 편으로 문화원의 문화사업, 언론보도 기사모음, 한눈에 바라보는 2020년 장흥군 행사 등을 실었다. 특히 <장흥군 행사> 편은 2020년 1년 동안 장흥에서 이루어진 각종 행사, 모임, 회의 등을 연표로 정리했다.

문화를 포함하여 다른 분야도 망라했고 군청, 문화원, 의회, 교육청 등 각급 기관단체도 포함했다. 매년 켜켜이 쌓여 간다면 문림의향의 역사자료가 될 것이다.

고영천 장흥문화원장은 “역사와 전통이 깊은 장흥문화예술을 보전하고 이끌어 가는 우리 문화원의 종합문화교양지 <장흥문화>가 자타가 공인하는 훌륭한 ‘문화 길라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장흥군민이나 문화원 회원이 문림의향 장흥의 역사와 문화를 보다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출처_www.sisamaga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0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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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찰문화사·향촌 사회 연구 사료

보림사는 문림의향 장흥 뿐 아니라 우리나라 고대 역사의 큰 뿌리라 할 구산 선문 종찰로, 국보와 보물 등 통일신라시대를 상징하는 성보유산이 즐비한 천년고찰이다. 그 같은 법맥은 고려시대를 거쳐 조선시대에까지 이어졌다.

보림사 중창 불사 기록을 비롯해 불교 문화사를 알 수 있는 ‘국역 보림사 중창기’ 재판본이 발간됐다. 지난 2001년 발간 이후 20년 만에 재발간되면서 사찰문화사를 비롯한 향촌 사회사 연구의 중요한 사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장흥문화원(원장 고영천)이 발간한 ‘보림사 중창기’는 조선후기 180년간 250여회 불사(佛事)를 세세하게 정리한 일지식 기록이다. 구체적으로 1658년부터 1838년까지 246항목의 내용이 담겨 있다. 각종 건물의 중수나 신축, 단청, 번와, 불상, 부도, 범종, 석탑, 불기, 불화 등을 비롯해 각종 불사 내용과 기문, 그리고 시주, 공사, 화주, 주지 등 참여자의 명단을 적고 있다.

보림사 사적기 국역은 조계총림 방장인 남은 현봉스님이 했다.

아울러 이번 재판본에는 중창기를 자세하게 분석한 ‘조선후기 장흥 보림사중창기의 고찰’(김희태) 논고와 조선 초기 보림사 사적기의 국역해설문, 미국 하버드대 연경도서관 소장 필사본 원본 사진 등을 함께 실었다. 무엇보다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1910~30년대 유리건판사진 64장과 함께 보림사 기록, 사진 등이 망라돼 있어 의미가 깊다.

이번 발간을 위해 고경 송광사 성보박물관장, 양기수 장흥향토사회장, 최인선 순천대 교수, 최선일 문화재감정위원 등이 힘을 보탰다.

한편 고영천 장흥문화원장은 “‘국역 보림사 중창기’를 학계와 공공도서관 등에 보급해 연구 자료로 활용할 수있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장흥 문화 역사 관련 고전과 사료를 꾸준히 조사하고 소개하겠다”고 밝혔다.

 

출처_www.kwangju.co.kr/read.php3?aid=161659800071725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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