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문화원

『운암집(雲巖集)』번역하고 운암선생을 독립유공자 추서한다.
문병길(문화관광해설사)

운암 선생은 과거시험 문과에 급제했던 고급 관리였다.

정두흠(鄭斗欽:1832~1910)선생은 장흥군 유치면 운월리 출신으로 1910년 경술년 한일합방 때 순절(殉節)한 애국지사이다. 운암(雲巖) 정두흠은 <손명사(損命詞>을 남기고 순절하였다. ‘손명사’는 “목숨을 버리며 알린다.”는 뜻이다. 순절 당시 유묵은 확인 되지 않고, 공의 문집인 『운암집(雲巖集)』에 <손명사(損命詞> 2수가 전한다.

운암 정두흠선생 자(字)는 응칠(應七)이요, 호는 운암(雲巖)이며 진주인(晉州人)이다. 아버지는 동지중추부사(종2품직) 정철주(鄭哲周)이며, 어머니는 영광김씨(靈光金氏)로 김희(金희:王+義)의 딸이다.

어려서 부터 재기(才氣)가 총명하여 젊은 날에 능주 개천사에서 공부하면서 16세에 남주독보(南州獨步)로 칭송받았다. 그래서 장흥부사 김기석(金箕晳:재임기간 1848. 2~1849. 6)의 권유(勸誘)로 승지(承旨) 최상관(崔相琯)에게 사사(師事)했으며, 32세 때 향해(鄕解), 동당(東堂), 회시(會試)를 거친 후 화서(華西) 이항로(李恒老:1792~1868) 선생에게 수업하면서 학문을 닦았다.

1879년(고종16) 48세 나이에 식년문과에 을과 7위로 급제하고 진중(陣中), 정시(庭試), 전시(殿試)하여 주서에 임명되었고, 곧 승문원 정자가 되었다. 이듬해 1880년에 성균관 전적(典籍)을 거쳐 사간원 정언(正言)이 되었다.

1881년(辛巳), 1882년(壬午)에 차례로 부모상을 당하여 시묘(侍墓) 6년하고 1887년(丁亥) 56세 때 다시 성균관 전적(典籍), 사헌부 지평(持平)되어 임금에게 선정을 베풀 것을 청하고, 그해 10월에 뇌진지변(雷震之變)을 당하여 백성이 크게 동요함에 죄와 상을 분명히 하여 국가의 기강을 세울 것을 상소하여 백성을 위무(慰撫)하도록 진청(秦請)하였다.

1888년(戊子) 정월 종묘대제(宗廟大祭)에 공(公)이 대축(大祝)겸 전사관(典祀官)으로 차출되어 업무를 맡았던바 임금께서 친임(親臨)하시어 보시고 관복(官服)한 벌과 녹미(祿米) 3석, 해조물 등을 특별히 하사(下賜)하였다.

운암선생은 고급관리로서 고종임금에게 바른 말을 했다.

공은 관직에 있으면서 개항에 반대하여 양이(壤夷)의 노선을 주장하였고, 만언소(萬言疏), 청파매관소(請罷賣官疏), 청납직언소(請納直言疏)를 올려 정치 도의를 바로 잡을 것, 매관(賣官)의 폐단을 없앨 것, 직언을 받아들여 언로를 개방할 것 등을 촉구하는 시페(時弊)를 올려 시정(是正)토록 하였으나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자 용퇴를 결의하고 1892년(壬辰)에 벼슬에서 물러나 고향인 유치 운월리로 돌아와 망화대(望華臺)를 설단(設壇)하고 임금이 계신 곳을 향해 읍소(泣訴)하면서 서회(敍懷)의 시를 읊었다.

그리고 한양 조정과 나라를 걱정하며 인근에서 모인 제자들을 가르쳤다. 운암(雲巖)선생은 역대 장흥출신들 관리 가운데 중앙무대에서 가장 바른 말을 많이 한 것으로 여겨진다.

공의 문집 『운암집』은 4권 2책으로 쇠퇴해가는 국운을 개탄하여 지은 시들이 많아 강개한 뜻이 넘치고 있다. 탄임오군요(嘆壬午軍擾)․상시감음(傷時感吟)․탄의산개제(嘆衣裳改制)․창의감음(倡義感吟)․환향(還鄕) 등에는 조선의 몰락과정과 함께 그의 애국심이 잘 나타나 있다.

만언소(萬言疏)는 정치의 정상화를 위한 조정의 자구책에 대해 진언한 것이다. 명덕(明德)․독경(篤敬)․총명(聰明)․수성(修省)․기강(紀綱)․근검(勤儉)의 6개항을 지적하여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그리고 삼락설(三樂說)은 인간의 행위 가운데 즐거운 것 세 가지와 즐겁지 못한 것 세 가지를 열거한 것이다. 부귀자로 독서하지 않는 것, 술이나 마시고 인의(仁義)를 행하지 않은 것, 윗사람에게 아부하여 녹봉이나 탐내는 것이 세 가지 즐겁지 못하는 것이라 하였다. 반면, 부모가 모두 살아 있고, 친구 간에 믿음이 있고, 자신을 수양하여 천년을 마칠 수 있는 것이 세 가지 즐거운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운암선생의 손명사(損命詞:목숨을 버리며 알린다)가 전한다.

운암선샌이 마지막 가는 길에 남겼던 손명사(損命詞) 2수는 아래와 같다.

1. 有客來傳無國報(유객래전무국보) 어떤 객이 와서 전하길 나라가 없어졌다 하기에

癲狂心事淚凄然(전광심사루처연) 미칠듯한 심사에 눈물 흘리며 처참해지네

擧跟寧蹈靑山土(거근영도청산토) 발꿈치 들고 어찌 청산의 흙을 밟으랴

閉戶不見白日天(폐호불견백일천) 문 걸어 닫고 대낮의 하늘을 보지 않네

負帝貞忠慙陸秀(부제정충참육수) 황제를 업고 죽은 육수부의 정충에 부끄럽고

攘秦大義憶齊連(양진대의억제련) 진나라 물리친 제나라 노충련의 대의를 생각하네

國破難容無求罪(국파난용무구죄) 나라가 망함은 용납이 어렵고 구제할 수 없는 죄이니

莫如身死逐先賢(막여신사축선현) 이 몸 죽어 선현을 따르니만 못하리라

2. 許國斯身問幾年(허국사신문기년) 나라에 이 몸 의탁한지 몇 년 되었나

愛君每祝太平宴(애군매축태평연) 임금 사랑으로 늘 태평전승 빌었건만

一朝盡人洋夷手(일조진인양이수) 하루아침에 오랑캐 손에 끝장이 났네

末境殘傷餓虎咽(말경잔상아호인) 굶주린 호랑이 목에 걸린 마지막 참상

禮義可憐箕聖域(예의가련기성역) 예의와 의리 가련하다, 기자(箕子) 성인의 강역

彛倫誰復漢陽天(이륜수복한양천) 그 누가 회복하랴, 조선하늘 사람 도리

屋社無歸身可殉(옥사무귀신가순) 사직이 무너졌으니 이 몸도 순신(殉身)하리라

下倍先帝地黃泉(하배선제지황천) 신하로서 선제(先帝) 받들어 황천에서 살아가리.

운암(雲巖)의 손명사(損命詞)는 매천(梅泉)의 절명시(絶命詩) 에 대비될 수 있다.

운암(雲巖) 선생은 문과급제자 ‘제도권 관료’인 반면에, 매천(梅泉) 선생은 과거시험 1차(사마시)에 그친 ‘초야 선비’라는 차이점이 있기에, 서로 지향점이 달랐다.

운암 선생은 임금을 가까이에서 모신 고급 관리로서 충군보국(忠君輔國)이었으며, 매천(梅泉)은 지식인으로서 인의(仁義)에 가치를 더 두었다. 어쨌거나 매천(梅泉)의 <매천야록>의 명성을 감안하더라도 운암 선생과 공의 손명사(損命詞)는 널리 알려지지 못했다.

운암선생 문집을 문화원에서 번역한다.

장흥문화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고전 국역사업 일환으로 공의 문집『운암집』번역을 위촉받은 홍순석 명예교수(강남대 한문학 전공)가 번역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공의 문집 『운암집』에 당대 명망가, 판서, 고관들이 등장한다. 민영환 산정(山亭)에서 시회를 했으며 이항로(1792~1868), 조성하(1845~1881), 이건창(1852~1898) 등과 종유 또는 교류하였고 그 무렵 장흥부사 이학래(재임기간1880. 8~1882.12), 이용태(재임기간1892. 8.~1894. 3) 박헌양(재임기간1894. 4 ~1894. 12)이 언급되었고 장흥출신 선비들의 만시(挽詩)도『운암집』에 기록되었다.

국난수습에 애쓰다 돌아가시거나, 을사조약 울분으로 자결한 선현들인 신헌(1810~1884), 조병세(1827~1905), 민영환(1861~1905), 송연재(1836~1905), 홍만식(1842~1905), 김봉학(1871~1905)등 이다. 매천 황현(梅泉,1855~1910) 역시 민영환. 홍만식, 조병세, 최익현, 이건창을 기리는 ‘오애(五哀)시’를 남겼다.

운암(雲巖)은 1906년에 자결한 면암 최익현(1833~1906)에 대해 “억(憶)면암 연재 양兩 선생(先生)”기록도 남겼다.

문화원에서 운암선생 독림유공자 추서사업을 하고 있다.

8월 29일은 한일합병의 경술국치의 날이다. 운암(雲巖) 선생은 1897년 국호를 대한(大韓)으로 고친 점, 1905년 을사보호조약 체결, 1906년 면암 최익현 순국 등 소식을 접하고 비통해 하다가 결국 당신도 경술국치 치욕의 변(變)을 듣고 망화정에 올라 북쪽을 바라보고 통곡하며, 의고선성문(擬告先聖文)을 짓고 탄식하기를 “내가 어떤 면목으로 저 하늘의 해와 달을 대할 것이며, 살아서 설 곳이 없고 죽어 돌아갈 길만 있다.”라고 하였다.

자손에게 명하여 말하길 “나는 마땅히 대궐 아래서 죽을 것이다. 갈 채비를 서둘러 하라.” 하였다. 자손들이 차마 행하지 못하고 이 날 저 달 계속 수개월 미루었다.

또한 노쇠하여 갈 수가 없자 충의를 위하여 마침내 자기집 방에서 약을 먹고 머리를 부숴 기진하고 유혈이 자리에 가득하여 홀연히 순절(殉節)하였으니 바로 1910년 10월 25일 공의 나이 69세였다.

이듬해 1911년 10월에 부인 한씨(韓氏)도 공의 소상(小祥)을 지낸 후 “國破夫死인데, 吾何獨生하리요”라고 말하면서 같은 방법으로 음독 자결하여 열(烈)을 다하기 위해 공의 뒤를 따랐다.

운암선생은 “나라가 망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으니 죄를 구할 수도 없어 선현(先賢) 따라 죽는 것보다 나을 일 없다”라고 하셨다.

운암선생과 같은 시기에 호남에서 순절한 애국지사는 셋 인데, 정두흠 선생은 장흥에서, 곡성에서는 정재건(鄭在健), 김제에서는 장태수(張泰秀)가 각각 유서를 남기고 순절하였다. 정재건 선생은 1991년에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 받았고, 장태수 선생은 1962년에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장흥문화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두흠 선생의 독립유공자로 추서사업을 하고 있는데 공의 후손 정제하(1936년 장동면 봉동리 이거) 가족을 빨리 파악했으면 한다.

유적으로 유치 운월마을에 망화대(望華臺)가 있으며 그곳에 유적비(높이 1m, 폭 40cm) 있다. 그러나 지금은 사라지고 없지만 조선시대 학자(學者)로 명성을 얻었던

망화대기(望華臺記)가 전하고 있으며 운암(雲巖)선생의 세거를 알리기 위해 후손들이 유치면 운월리 엿마지기등 입구인 배고픈 다리 옆 바위에 “지평 운암 정공유적(持平 雲巖 鄭公遺蹟)”이라 1962년에 새겨 놓았다.

※참고자료: 남도 정자여행: 장흥 망화대(望華臺), 예양칼럼(17): 운암 정두흠 선생,

『운암집』, 운암 정두흠의 <손명사(損命詞) 결자부분 복원, 유치면지(1993년) 등

출처 : 특별기고- ‘문림의향’고을, 운암(雲巖) 정두흠(鄭斗欽)을 알려야한다. - 장흥투데이 (jhtoday.net)http://www.jhtoday.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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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흥전통인문학문화강좌(제1강)

-주제 : 남도 종가와 장흥군 종가

-강사 : 서해숙 교수(남도학연구소장)

-일시 : 2021년 8월 31일 (화) 오후 2시~3시30분

-장소 : 장흥읍 평화마을 다목적회관(시루와콩 맞은편 한옥건물)

-주최 : 장흥군

-주관 : 장흥문화원

-강의 후 송백정 -> 고영완 가옥(무계고택) 탐방

(장흥고씨 의열공파 고만거 종가)

 

2021년 2월 ‘한국 민가 정원’으로 장흥 죽헌고택‧무계고택 선정

강의는 영상촬영하여 장흥문화원 ‘Youtube’ 채널에 업로드 예정입니다.

 

-장흥군 장흥읍 평화리에 위치한 장흥 무계고택(長興 霧溪古宅)은 1988년 3월 16일 전라남도의 문화재자료 제161호로 존재고택과 함께 장흥의 대표적인 종가로, 조선 철종 3년(1852) 고재극 씨가 지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건물은 남부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一자형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고택 주변에는 소나무와 느티나무, 배롱나무, 대나무 등이 한데 어울려 한옥의 운치를 더해주고 있으며 특히 고택 바로 앞의 배롱나무 군락지 송백정 연못은 이 고택이 자랑하는 연못으로 유명하다. 전남종가는 1,000년 동안 전라도에서 배태한 정신문화의 원형이자 전통문화의 정수인 종가문화를 보존하고 계승해서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콘텐츠로 발전해갈 우리의 문화유산이다. 장흥에는 수원백씨 기봉공파 기봉 종가, 장흥위씨 판서공파, 웅천공파, 반계공파 등 종가들이 둥지를 틀고 있다.

 

#장흥전통인문학문화강좌 #무계고택 #종가 #장흥문화원

 

[강좌연기안내] 8월31일(화) 내일로 예정되었던 2021 장흥전통인문학문화강좌(제1강)를 진행하려고 하였으나, 최근 발생한 우리군의 코로나19로 인해 확산을 방지하고자 회의결과 부득이하게 연기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장흥문화원사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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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적사항

임필순(1954~ )

1954년 출생

 

◎ 경력사항

장흥고등학교 졸업

 

◎ 문학활동

2014년 겨울호 계간 서석문학 32호 수필부문 신인문학상 당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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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적사항

이현수 (李鉉洙, 1938~ )

1938년 출생(장흥군 안양면)

 

◎ 학력사항

안양동초등학교 2회.

장흥중학교 8회.

장흥고등학교 7회 졸업.

동국대학교 졸업

동국대학교 대학원 졸업(문학박사)

 

◎ 문학활동

2004년 《수필과비평》 신인상으로 문단에 오름.

〈수필과비평작가회의〉 회장, 〈강남문인협회〉 부회장 역임.

〈한국수필문학진흥회〉 이사, 〈한국문인협회〉 회원, 〈강남문인협회〉 회원,

〈서울 문학의 집〉 회원. 〈수필과비평〉 편집위원.

조선대학교 교수, 부총장 역임

 

◎ 수상연보

《수필과비평》 문학상 수상.

 

◎ 작품연보

『당신의 뒷모습』 (2010, 수필과비평사, 245쪽)

『아버지의 바다』 (2017, 수필과비평사, 264쪽)

『꽃 이름을 외운다』(현대수필가 100인선Ⅱ, 51, 206쪽)

『한국문학론고』

『호남민속문화의 이해』 등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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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적사항

이한규 (1958 ∼ )

1958년 출생(장흥군)

 

◎ 문학활동

「몰래 핀 동백」, 「겨울은 그냥 가지 않는다」 등 시(詩)등단

월간 《아동문학》을 통해 동시(童詩)등단

〈한국문인협회〉 회원

〈아동문학〉 회원

 

◎ 작품연보

시집 『새벽을 쓰는 빗자루』 (1995,)

칼럼집 『풍요의 들녘에 들리는 신음소리』 (1995,)

『이등은 없다』 (1995,)

『출마는 이렇게 당선의 노하우』 (1995, 신원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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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적사항

이청미(李淸美, 1963 ~ )

1963년 출생(장흥군 관산읍 삼산리)

 

◎ 학력사항

장흥관산남초등학교 졸업

장흥관산중학교 졸업

장흥여자고등학교 졸업

 

◎ 수상연보

2012년 전남여성백일장 장원

2013년 계간지 《문학춘추》 시로 등단

 

◎ 작품연보

시집 『민달팽이 사랑법』(2015, 한림, 120쪽)

 

◎ 작가연보

1963년 2월 1일, 전라남도 장흥군 관산읍 삼산리 133번지에서 태어났다.

2012년부터 현재까지 전남대학교 평생교육원 문예창작과 활동 중이며

2014년부터 현재까지 〈한국문인협회 여수지부〉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2018년부터 2019년까지 〈한국문인협회 여수지부〉 사무국장을 역임 했으며,

시집으로 『민달팽이 사랑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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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적사항

이창식 (1966∼ )

1966년 출생(장흥군)

 

◎ 문학활동

《현대문예》 편집부 차장

《문학과 비평사》 편집위원

 

◎ 수상연보

1999년 《전남문학》 신인상

 

◎ 작품연보

『그여름 나무한그루』(2002, 문학과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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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적사항

이종헌(李鍾憲, 1965~ )

1964년 출생(장흥군 장동면)

 

◎ 학력사항

장동초등학교 졸업(34회)

장평중학교 졸업(24회)

 

◎ 문학활동

2018. 시집 『이별이 길면 그리움도 깊다』(부크크) 발간

2016.~현재 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에 「현해당의 인문기행」 연재

2020.3.~ 현재 월간 《사람과 산》에 「한국산서회와 함께하는 인문산행」 연재

2020.1.~ 현재 부천 《콩나물신문》에 「부천의 예술가」 연재

현 〈부천문인협회〉 사무국장

 

◎ 작품연보

『그리운 청산도』(2006, 한국학술정보, 209쪽)

『이별이 길면 그리움도 깊다』(2018, 부크크, 166쪽)

『3인의 선비 청담동을 유람하다』(2018, 부크크, 262쪽)

『느티나무와 미륵불』(2019, 이퍼플, 18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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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적사항

이재연(李財連, 1963~ )

1963년 출생(장흥군 관산읍)

 

◎ 학력사항

관산남초등학교 졸업(26회)

관산중학교 졸업(27회)

관산고등학교 졸업(6회)

 

◎ 문학활동

2005년 〈전남일보〉 신춘문예 시 당선

2012년 《실천문학》 주관 제1회 오장환 신인문학상 수상

2012년 10월 오장환 신인문학상 수상 후 본격적 활동 시작

2007년 《시와정신》 겨울호 2편 발표

2010년 《우리시》 5월호 2편

2013년 《열린시학》 봄호 1편

2013년 《시와소금》 봄호 2편

2013년 《다층》 봄호 2편

2013년 《시와문화》 여름호 2편

2013년 《우리시》 가을호 2편

2013년 《시산맥》 겨울호 올해의 신인 2편

2013년 《딩아돌하》 겨울호 2편

2013년 《우리시》 겨울호 1편

2014년 《열린시학》 봄호 젊은 시인의 시선 3편

2014년 《시와소금》 봄호 2편

2014년 《서정시학》 여름호 2편

2014년 《푸른사랑》 여름호 2편

2014년 《현대시학》 여름호 2편

2014년 《시와소금》 여름호 다시 읽는 시

2014년 《시산맥》 여름호 2014년 신춘당선자와 인터뷰

2014년 《발견》 가을호 2편

2014년 《시산맥》 가을호 시집 속의 화제작 추천

2014년 《시에》 가을호 2편

2014년 《시와산문》 가을호 2편

2014년 《시애》 겨울호 1편

2015년 《문학들》 봄호 2편

2015년 《시와정신》 봄호 2편

2015년 《열린시학》 봄호 1편

2015년 《시산맥》 여름호 시산맥이 주목하는 젊은 시인선 2편

2015년 《포엠포엠》 가을호 2편

2015년 《시와소금》 가을 1편

2015년 《문예바다》 가을호 1편

2015년 《시애》 가을호 2편

2015년 《동리목월》 겨울호 1편

2016년 《애지》 겨울호 곽성숙 작품론 발표

2016년 《한국동서문학》 봄호 2편

2016년 《시와표현》 3월호 1편

2016년 《딩아돌하》 봄호 2편

2016년 《천년의시작》 여름호 2편

2016년 《미당문학》 여름호 2편

2016년 《웹진시인광장》 7월호 1편

2016년 《시와사람》 가을호 2편

2016년 《열린시학》 겨울호 1편

2017년 《시인정신》 봄호 2편

2017년 《시산맥》 여름호 1편

2017년 《시와경계》 여름호 2편

2017년 《현대시학》 6월호 그림 에세이 발표

2017년 《문학들》 가을호 2편

2017년 《시애》 11월호 1편

2017년 《시현실》 가을호 2편

2017년 《현대문학》 11월호 1편

2017년 《시와반시》 겨울호 1편

2018년 《시인수첩》 봄호 2편

2018년 《문학선》 봄호 2편

2018년 《문학의 오늘》 봄호 2편

2018년 《열린시학》 봄호 2편

2018년 《다층》 여름호 2편

2018년 《문학과사람》 2편

2018년 《시애》 가을호 1편

2018년 《현대시학》 9~10월호 2편

2018년 《문학청춘》 겨울호 2편

2018년 《천년의 시작》 겨울호 2편

2018년 《시산맥》 제8회 작품상 수상

2019년 《시와문화》 봄호 2편

2019년 《시산맥》 여름호 1편

2019년 《신생》 여름호 2편

2019년 《웹진 문장》 9월호 2편

2019년 《시와시학》 가을호 1편

2019년 《화요문학》 가을호 1편

2019년 《모든시》 가을호 한국현대시110년- 영향에 대한 고백

- 김남주 편

2020년 《천년의시작》 봄호 1편

2020년 《모던포엠》 봄호 2편

2020년 《문학의 오늘》 봄호 2편

2020년 《문예바다》 봄호 1편

2020년 《문학들》 여름호 2편

2020년 《포에트리슬램》 가을호 1편

2020년 《문파》 가을호 1편

2020년 《시인수첩》 가을호 2편

2020년 《내일을 여는 작가》 가을호 1편

2020년 《딩아돌하》 겨울호 신두호 시인과의 대담

2020년 《애지》 겨울호 1편

현) 〈한국작가회의〉 회원

현) 〈광주전남작가회의〉 이사

현) 웹진 《시인광장》 편집위원

현) 송순문학상 운영위원

 

◎ 수상연보

2017년 오장환문학상 수상

 

◎ 작품연보

시집 『쓸쓸함이 아직도 신비로웠다』(2017, 실천문학, 14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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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적사항

이재광(李載光, 1958 ~ )

1958년 출생(장흥군 장흥읍 남동리)

 

◎ 학력사항

장흥서초등학교 졸업 (22회)

장흥중학교 졸업 (25회)

광주고등학교 졸업

한양대학교 졸업

 

◎ 수상연보

2020년 한양문인회 시 부문 신인문학상 수상 등단

 

◎ 작가연보

1958년 3월 1일, 전라남도 장흥군 장흥읍 남동리 42번지에서 태어났다.

2020년 한양문인회 시 부문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며 등단하였으며

현재, 장흥문인협회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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