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문화원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역 문화의 역사성을 이해하는 교육문화체험 프로그램

□ 사업명 : 2016년 청소년 향교․서원 문화체험 학교

(문림의향 장흥향교 오색감동(五色感動) 문화체험)

사업목적 및 필요성

-문림의향(文林義鄕)의 향맥을 이어가는 장흥의 매력적인 문화 체험을 통해 지역 학생들에게 장흥문화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역사와 숨결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지역 문화의 역사성과 한국 문화 정체성을 이해하는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자 함.

-지역별․분야별 핵심인물을 중심으로 문화유산 특성을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청소년들에게 민족문화의 자주성을 확립하는 계기 마련

□ 사업기간 : 2016. 6월 ~ 2016년. 12월

□ 사업 주요내용

1.세부사업명 : 인문학 및 전통예절 교실

ㅇ 기 간 : 2016년 09월 01일 ~ 11월 31일

ㅇ 장 소 : 장흥향교 명륜당

ㅇ 참여대상 : 관내 중학생 1학년 진행 -장흥교육지원청 협조

ㅇ 추진방향 : 지역 공동체 문화와 인문정신을 회복하고 청소년 인성을

회복할 수 있는 교육의 장

ㅇ 주요내용 : 예절교육, 인문학강의, 석전대제 선비체험교육, 가훈 써주기 등

ㅇ 추진체계 : 향교전교․장의, 장흥문화원, 장흥교육지원청

 

2.세부사업명 : 역사와 함께하는 문화유적 탐방

ㅇ 기 간 : 2016년 09월 01일 ~ 11월 31일

ㅇ 장 소 : 군민회관->강성서원->부춘정->사인정-> 해산

ㅇ 추진방향 : 선비정신이 살아 숨쉬는 장흥의 서원 및 정자 탐방 및 소개

ㅇ 주요내용 : 문화해설사와 함께하는 지역 문화재 탐방(이론·현장방문)

ㅇ 추진체계 : 장흥향교, 장흥문화원, 장흥교육지원청, 장흥해설가협회

 

3. 우리지역 역사 및 인물알기

ㅇ 기 간 : 2016년 09월 01일 ~ 11월 31일

ㅇ 장 소 : 장흥향교 강의실(명륜당)

ㅇ 참여대상 : 1)관내 중학생 1학년 진행 -장흥교육청 협조

ㅇ 추진방향 : 우리지역 역사 및 인물에 대한 바로 알기

ㅇ 주요내용 : 우리지역의 역사, 문화, 문화재, 인물에 대한 강의

ㅇ 추진체계 : 장흥문화원, 장흥교육지원청

 

4. 세부사업명 : 우리 전통문화 체험

ㅇ 기 간 : 2016년 09월 01일 ~ 11월 31일

ㅇ 장 소 : 장흥향교와 인근유적

ㅇ 추진방향 : 하마비와 향교 비석 탁본 체험

ㅇ 주요내용 : 전통문양, 기와, 목판 탁본

ㅇ 추진체계 : 탁본전문강사와 향교장의,장흥문화원

 

 

5.세부사업명 : 문화감성 토크콘서트

ㅇ 기 간 : 2016년 09월 01일 ~ 11월 31일

ㅇ 장 소 : 장흥향교

ㅇ 참여대상 : 관내 참여했던 학생들 과 함께 진행

ㅇ 추진방향 : 작가(화가,문학인,가수 등)와 함께하는 예술 체험

ㅇ 주요내용 : 남도 민요 판소리 교실 (민요,판소리)

ㅇ 추진체계 : 장흥향교, 장흥문화원, 장흥교육지원청

 

6.학생 참가현황 및 참여 프로그램

교번

학교명

날짜

체험

명수

비고

1

장흥중학교

11월 07일 (월)

11월 08일 (화)

B. 프로그램

B. 프로그램

40명

40명

학생수에 의해 2번

2

장흥 여자중학교

9월 07일 (수)

9월 08일 (목)

9월 09일 (금)

A. 프로그램

B. 프로그램

A. 프로그램

33명

33명

32명

학생수에 의해 3번

3

장흥 관산중학교

11월 14일 (월)

B. 프로그램

31명

 

4

장흥 장평중학교

11월 25일 (금)

C. 프로그램

21명

 

5

6

7

장흥 용산중학교

장흥 유치중학교

장흥 안양중학교

11월 21일 (월)

B. 프로그램

7

6

6

학생수에 의해 연합

8

장흥 회덕중학교

11월 09일 (수)

C. 프로그램

18명

 

9

장흥 대덕중학교

11월 24일 (목)

B. 프로그램

28명

 

합계

총 10회

 

295

 

7.사업성과

ㅇ 우리지역 문화에 대한 청소년들의 올바른 인식의 기회 제공

ㅇ 전통문화 체험을 통한 문화민족의 자긍심 고취

ㅇ 인문학 강의를 통한 인문계열 진로 탐색의 기회 제공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