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속의문화원/2021 언론보도

[언론보도]장흥문화원, 장흥향교에서 청소년문화체험 실시

by 장흥문화원 관리자 2021. 9. 27.

향교방문예절과 우리고장 자랑거리를 알려준다



장흥향교(전교 위인환)에서 9월29일부터 10월15일까지(기간 중 9일) 명륜당과 대성전에서 향교 방문예절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청소년문화체험은 장흥문화원 주관으로 장흥중학교, 장흥여자중학교, 장흥용산중학교, 장흥안양중학교, 장흥대덕중학교 1학년 전교생 193명에게 전통예절교육, 우리지역 인물탐구, 문화유적 탐방을 실시한다.

고영천 장흥문화원장은 향교의 기본 이념인 효와 충의 의미를 알기 쉽게 설명하면서 「문림의향」 장흥과 우리지역 선비들의 위대한 숨결을 느낄 수 있도록 격려한다.

장흥향교 위인환 전교는 향교방문예절 교육을 실시하면서 향교유래와 변천과정, 장흥향교 연혁과 향교방문 예절교육으로 외삼문, 내삼문, 대성전 계단 오르고 내려오는 방법과 출입하는 요령, 다른 사람에게 인사할 때 공수하는 손의 위치와 도포(남자)와 당의(여자) 입는 요령, 상대방에게 절하는 요령(읍례:남자, 굴신:여자)과 큰절하는 모습 등을 알려주면서 실습하게 한다.

문병길 총무수석장의는 우리고장 자랑거리를 설명하면서 아름다운 제암산 등 푸른 산과, 깨끗하고 맑은 탐진강 주변의 부춘정 등 8정자, 장흥읍성 등 호국의 향토문화자원, 우리고장을 빛낸 선현으로 고려 17대 인종왕비 공예태후 임씨와 조선시대 8문장가 기봉 백광홍선생의 관서별곡, 호남실학 선구자 존재 위백규선생 동학농민혁명때 남도장군 이방언, 소설가 이청준 선생 등을 설명한다.

위성석 의전수석장의는 대성전에서 참가학생 대표가 대성지성문선왕 공자에게 분향하고 일반학생들은 자유스럽게 배례하게 한다.

그리고 공자, 안자, 증자, 자사자, 맹자와 통일신라시대 설총과 최치원, 고려시대 안향과 정몽주, 조선시대 김굉필, 정여창, 조광조, 이언적, 이황, 김인후, 이이, 성혼, 김장생, 조헌, 김집, 송시열, 송준길, 박세채 등 14분과 중국 송나라 정호와 주희를 소개한다.

이문갑 한국서예협회장흥지부장은 이번 청소년 문화체험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 전원에게 개인별로 다르게 가훈을 써서 전달한다.

장흥군 문화관광해설사협회에서 전국에서 유일하고 안중근 의사를 배향하고 있는 해동사( 전라남도 문화재자료 제291호)에서 참배하게 하고, 한국불교조계종 9산선문 종찰(종가집)인 보림사 문화재 360점(국보 2개 4점, 보물8개 13점, 지방문화재17개 351점)를 해설한다.

장흥향교는 1398년부터 1894년까지 500여 년간 나주향교와 함께 명성 높은 향교였다. 조선시대 721명(사마시157명, 문과68명, 무과 496명)관리를 배출했는데 1894년 갑오개혁 이후에 과거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교육기능은 없어졌지만, 제향(祭享)기능을 전통그대로 전수하면서 매월 음력 1일과 15일 새벽 4시 30분에 분향례를 올리고 있으며, 매년 음력 2월과 8월 상정일에 국가 중요무형문화제 제85호 석전대제를 봉행하고 있다. (기사 및 사진제공 : 문병길 총무수석장의)

출처_장흥문화원, 장흥향교에서 청소년문화체험 실시 - 장흥투데이 (jhtoday.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