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흥열린자료실(DB)/■장흥원사록(1989년)

[장흥원사록] 1989년 발간_표지 및 발간사

by 장흥문화원 관리자 2022. 10. 14.

 

발간사

 

청재(靑齋) 강수의 (장흥문화원장)

 

선대들의 얼과 땀이 배인 문화유산을 찾고 가꾸며 익히는 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통해 우리는 가치있는 삶의 방향을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을 정신적으로 보다 풍요롭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 문화원에서는 이러한 조상들의 문화유산에 대해 보다 깊은 연구와 수월한 이해를 위해 여러가지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장흥문화지 발간, 향토문화개발대토론회의 개최, 청소년, 충효교실 운영, 향토사 자료 찾기운동의 전개, 장흥문화동호인회 및 서도회(書道會), 문화단체에 대한 후원 등이 그 대표적인 일이라 하겠습니다.

 

이번에 발간하는 원사록도 이러한 뜻에서 연차사업으로 추진되었습니다.

 

(중략)

 

차후 본 문화원에서는 이 자료를 토대로 청소년 계도교육 실시와 더불어 각 원사에 소장된 선현의 유물·유품의 전시, 문집·서원지·고문서 등 관련자료의 국역·영인 사업 등을 전개코자 합니다. 각 문중이나 인근 학교에서도 방학을 이용해 충효교실이나 한문교육을 실시하거나 봄·가을 소풍의 장소로 이용한다면 청소년 예절 윤리가 되살려질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동안 이 책의 간행을 위해 힘을 모아 주신 이상구 선생과 각 문중의 대표자 및 원사의 도유사를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도움말을 해 주신 문화원 이사·운영위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김한동 장흥군수께 감사하오며 문화공보실 등 관련 공무원에게도 진심으로 고마움을 표하면서 기쁜 마음으로 상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