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흥열린자료실(DB)/■장흥군 마을유래지(1986년)

1986년 마을유래지_장흥군 전체

by 장흥문화원 관리자 2020. 6. 29.

 

[1986년 마을유래지]

 

-일러두기-

 

이 책은 長興郡內(장흥군내) () 마을의 生成由來(생성유래) 現況(현황)調査(조사)하여 簡略(간략)하게 엮어 이 고장을 알고자 하는 뜻이 있는 분들께 도움을 주고자 했다.

이 책은 어느 한 特定人(특정인)獨自的(독자적)으로 資料(자료)祖師(조사)하거나 執筆(집필)하는 것이 아니고 마을 住民(주민) 全体(전체)資料調査(자료조사)原稿內容(원고내용) 監修(감수)參與(참여)했다.

이 책은 編輯(편집)에 있어서 關聯文獻(관련문헌)考證資料(고증자료)參考(참고)했으며 人物(인물) 收錄(수록) 基準(기준)本郡(본군) 出身(출신)으로서 三國時代(삼국시대)부터 朝鮮時代(조선시대)까지는 國史(국사) 記錄(기록)에 있는 분을, 光復以後(광복이후)() 界別(계별) 一定(일정)基準(기준)()하여 收錄(수록)하였으나 () 漏落者(누락자)가 있을지도 모른다.

이 책은 어디까지나 名鑑(명감)이 아니기 때문에 人物編(인물편) 보다 마을由來(유래)文化遺蹟(문화유적)力點(역점)을 두었다.

이 책은 1985. 11 18 () 마을由來誌(유래지) 發刊計劃(발간계획)에 따라 3()資料收集(자료수집)을 거쳐 原稿(원고){()}6차례나 作成(작성) () 供覽過程(공람과정)을 거쳤으며 班常會(반상회){마을 全体住民(전체주민)} 鄕校(향교) 儒林(유림), 警察署(경찰서) ()供覽(공람)을 거쳐 原稿(원고)作成(작성)하여 鄕土硏究人(향토연구인) () 監修(감수)()하여 發刊(발간)하였다.

이 책의 年代(년대)可及的(가급적) 西紀年代(서기연대)王代(왕대)倂記(병기)했고 人物(인물){古代(고대), 現代(현대)}()해서는 史書(사서)通例(통례)에 따라 敬稱(경칭)()하였다.

 

 

 

 

 

 

장흥문화원에서 소중한 자료를 공유함은 문림의향 장흥에 관하여 
구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함입니다.
또한,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 후손들에게도 선조들의 과거를 거울삼아 현재와 
다가올 미래를 따뜻하게 설계해 주기를 부탁하는 마음을 담아 올립니다.

 문의처) 061-863-6362 · 6339/ jhculture96@daum.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