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문화원

장흥전통인문학문화강좌(제1강)

-주제 : 남도 종가와 장흥군 종가

-강사 : 서해숙 교수(남도학연구소장)

-일시 : 2021년 8월 31일 (화) 오후 2시~3시30분

-장소 : 장흥읍 평화마을 다목적회관(시루와콩 맞은편 한옥건물)

-주최 : 장흥군

-주관 : 장흥문화원

-강의 후 송백정 -> 고영완 가옥(무계고택) 탐방

(장흥고씨 의열공파 고만거 종가)

 

2021년 2월 ‘한국 민가 정원’으로 장흥 죽헌고택‧무계고택 선정

강의는 영상촬영하여 장흥문화원 ‘Youtube’ 채널에 업로드 예정입니다.

 

-장흥군 장흥읍 평화리에 위치한 장흥 무계고택(長興 霧溪古宅)은 1988년 3월 16일 전라남도의 문화재자료 제161호로 존재고택과 함께 장흥의 대표적인 종가로, 조선 철종 3년(1852) 고재극 씨가 지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건물은 남부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一자형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고택 주변에는 소나무와 느티나무, 배롱나무, 대나무 등이 한데 어울려 한옥의 운치를 더해주고 있으며 특히 고택 바로 앞의 배롱나무 군락지 송백정 연못은 이 고택이 자랑하는 연못으로 유명하다. 전남종가는 1,000년 동안 전라도에서 배태한 정신문화의 원형이자 전통문화의 정수인 종가문화를 보존하고 계승해서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콘텐츠로 발전해갈 우리의 문화유산이다. 장흥에는 수원백씨 기봉공파 기봉 종가, 장흥위씨 판서공파, 웅천공파, 반계공파 등 종가들이 둥지를 틀고 있다.

 

#장흥전통인문학문화강좌 #무계고택 #종가 #장흥문화원

 

[강좌연기안내] 8월31일(화) 내일로 예정되었던 2021 장흥전통인문학문화강좌(제1강)를 진행하려고 하였으나, 최근 발생한 우리군의 코로나19로 인해 확산을 방지하고자 회의결과 부득이하게 연기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장흥문화원사무국-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