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문화원

2021 문예백일장및그림그리기대회 계획안 및 참가신청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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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목적

문화 소외지역인 농촌지역 청소년(어린이)들의 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발표기회를 넓혀주고 창작의욕을 진작시켜「문림장흥」의 향맥을 다지는 한편 문화예술 인재를 발굴육성함으로써 지역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자 함.

 

■사업개요

- 코로나19로 장기화로 인하여 현장 행사가 어려워 작년과 동일하게 비대면 사업으로 전환, 학교 자체적으로 실시, 취합하여 문화원에 제출하는 방법임.

1. 제출기간 : 2021년 7월 5일(월)~ 7월 23일(금) 오후 5시 마감

※ 우편접수의 경우 7월 23일 우체국 소인까지 접수)

2. 제출방법 : 이메일(jhculture6362@daum.net)또는 우편.방문접수

주소: 59333 전남 장흥군 장흥읍 읍성로 96 문예회관 3층 장흥문화원

※방학기간중 학교별 접수가 어려운 경우 개인접수 가능

3. 참가자격 : 초등학교(4·5·6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재학생 누구나

4. 참가대상

◦ 초등부(15개교) 4∙5∙6학년(54학급) 학급별 희망자(인원제한 없음)

◦ 중등부(9개교 40학급) 학급별 희망자(인원제한 없음)

◦ 고등부(4개교 37학급) 학급별 희망자(인원제한 없음)

5. 장 르

◦ 백일장 - 운문, 산문

- 운문(2편 이상), 산문(초등부(원고지) 500~1000자 중∙고등부 1500~2000자 내외)

초등부(A4 1장),중,고등부(A4 2장)분량, 글씨크기(12P)

- 백일장 주제 : 백신」「스쿨존」「고인돌온세상이 불이 꺼졌을 때

※작품제목은 주제와 관련된 내용으로 개인이 선정


◦ 그리기 - 장르 구분 없이 자유로운 표현기법 활용

- 규 격 : 정물화∙풍경화 공용 4절지

- 풍경화 주제 : 장흥풍경-희망- 자유로운 표현기법 활용

- 정물화 주제 : 자유로운 소재 선택으로 희망을 표현

 

6. 시 상(부문별/백일장∙그리기) : 참가인원수(장르별)에 따라 시상내역이 달라질 수 있음

7. 심사위원 : 사계 권위자 위촉(심사위원 이력 및 발표)

8. 신청기간 : 202175()~723() 오후 5시 마감

9. 제출장소 : 장흥군 장흥읍 읍성로 96 (장흥문화예술회관 3층) 장흥문화원

전화 863-6362∙6339 (제출시 반드시 신청서 작성하여 첨부)

※ 신청서 양식은 장흥문화원 홈페이지(www.jhculture.or.kr 공지사항)에서 다운 받을 수 있음

10. 심사발표 및 시상 : 수상자 학교로 통지(시상금과 상장 우편송부)

11. 주 최 : 장 흥 문 화 원

12. 후 원 : 장흥군, 전라남도장흥교육지원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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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적사항

송미숙(送美淑, 1958~ )

1958년 3월 3일 출생(장흥군 유치면)

 

◎ 학력사항

유치초등학교 2년 수학

 

◎ 문학활동

《한양문학》 아동문학 등단

〈대구문인협회〉

〈대전문인협회〉

〈우리시〉

 

◎ 수상연보

2015년 9월 11일 《한국문단》 등단 시, 시조 신인문학상 수상

〈문학신문〉사 주최 동양문학상 시조부분 수상

《한양문학》 문학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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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적사항

선석현(1960 ~ )

장흥군 안양면 출신

1960년 출생

 

◎ 학력사항

조선대학교 국문과 졸업

서강고등학교, 해제중학교, 설월여자고등학교 국어교사 재직 중

 

◎ 작품연보

2015년 장편소설 「이 산 저 산 꽃이 피니」

2017년 장편소설 「정남진」 발표

 

◎ 작가연보

2010년 단편소설 「인공의 추억」, 「바람의 추억」 발표 하면서 문단 데뷔.

2015년 장편소설 「이 산 저 산 꽃이 피니」 발표

2017년 장편소설 「정남진」 발표

〈한국작가회의〉 회원, 〈광주전남소설가회〉 회원으로 활동 중

고향 장흥에 대한 속절없는 애정과 가족에 대한 사랑을 작품에 담아내면서 정진하는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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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통일문화제전>

한민족통일문화제전은 지난 1970년부터(1회부터 11회까지는 통일부에서 진행 / 12회부터 민족통일협의회에서 주최)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통일후계세대를 육성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올해로 52회를 맞이한 한민족통일문화제전은 국내를 비롯하여 해외에서 매년 1만 명 이상이 참가하여 평화통일의 의지와 열망을 키워오고 있다.

 

개 요

행사명 : 제52회 한민족통일문화제전

주최 : 민족통일협의회, 통일부

후원 : 교육부, 여성가족부, 대한적십자사, 서울통일교육센터

 

일 정

작품접수 : 2021. 4. 30 ~ 7. 7
지역심사 : 2021. 7. 13 ~ 7. 16
중앙심사 : 2021. 7.21 ~ 7. 30
심사위원 회의 : 2021. 7.21(1차) / 8.10(2차)
후보작 사전공개 및 국민참여투표 : 2021. 8.2 ~ 8.9
중앙입상자발표 : 2021.8. 12(예정)
작품집발간 : 2021. 9. 30
지역입상자 시상식 : 2021. 10월 ~ 12월 (시․도별 시상/상세일정 추후)

 

* 행사안내 (mintong.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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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무형문화재, 어울아띠」

장흥지역의 전통 발효 떡차인 (돈차)의 인문학적 고찰, 계승과 복원 제다 연구

일   시: 2021년 6월 18일(금)

장   소:  장흥문화원 강의실

주   제:  다화 꽃꽂이 방법과 실제

강   사:  정옥련(꽃꽂이 전문사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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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무형문화재, 어울아띠」

장흥지역의 전통 발효 떡차인 (돈차)의 인문학적 고찰, 계승과 복원 제다 연구

일   시: 2021년 6월 17일(목)

장   소:  장흥문화원 강의실

주   제:  청태전차와 생활속의 차 명상의 실제

강   사:  김영식(남부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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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무형문화재, 어울아띠」

장흥지역의 전통 발효 떡차인 (돈차)의 인문학적 고찰, 계승과 복원 제다 연구

일   시: 2021년 6월 11일(금)

장   소:  장흥문화원 강의실

주   제:  장흥 청태전 차 계승과 발전의 과제

강   사:   정은희(교수,차컨텐츠학과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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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무형문화재, 어울아띠」

장흥지역의 전통 발효 떡차인 (돈차)의 인문학적 고찰, 계승과 복원 제다 연구

일   시: 2021년 6월 10일(목)

장   소:  장흥문화원 강의실

주   제:  장흥발효 떡차의 인문학적 역사

강   사:   정은희(교수,차컨텐츠학과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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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한국학열린강좌 
탐진강권 고인돌유산 특징과 가치 
(청동기시대, 세계유산, 고인돌분포, 유물, 성격)

-강사 : 김진영 박사(목포・문화발전연구소)
-일시 : 2021년 6월 25일 금요일 오후 3시~6시
-장소 : 장흥군민회관 2층 소회의실 
-주최 / 후원 : (재)한국학호남진흥원
-후원 : 장흥문화원
-주관 : 사단법인 한들문화 

-문의처
 사단법인 한들문화 : 010-5602-8172

기원전 1,500년 보성강 상류·탐진강·남해안 지역에 2,300여 기의 고인돌 분포국내에서 가장 많은 고인돌 유적을 가지고 있는 장흥군으로 1989년 목포대학교 박물관의 지표조사 때 장흥 고인돌 분포 수는 2,364기로 밝혀졌다. 국내 지자체 단위로 보았을 때 가장 많은 수의 유적이 장흥군에 분포되어 있다는 뜻이다.고인돌은 단순한 무덤이 아니다. 청동기 시대였던 당시 장례 및 제례 문화는 물론 고인돌 안에 주검과 함께 매장된 토기나 석기 등을 통해 과거의 삶을 생생하게 그릴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유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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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흥군 부산면 용동마을 ‘위원량기념비’ 관련 한시 초고를 찾아내다.

                                                     회은 위원량 기념비                                                  회은 위원량 7언시 초고 

지난해 5월부터 1년간 장흥암각문을 조사해온 장흥문화원(고영천 원장)과 해동암각문연구회 홍순석 회장 (강남대 명예교수)은 5월 25일 회은 위원량의 한시작품 1건을 증손댁에서 발굴하였다. 홍교수는 지난 11월에 수리봉 위원량 ‘망곡서(望哭書)’ 암각문을 고증해서 학술적 가치를 제고한 바 있다. 이후 장흥문화원과 함께 위원량의 사적을 추적하면서 많은 자료를 발굴하였으며, ‘회은위원량송암정유허’ ‘위원량 기념비’ 암각문을 조사하여 고증하고 있다.

회은 위원량 魏元良(1882~1945)은 전남 장흥군 기동마을의 토반인 장흥위씨 가문에서 천석군의 아들로 출생 한 인물이다. 행장이나 비문이 없어 자세한 생애를 정리할 수 없다. 족보의 단편적인 기록과 어렸을 적에 회은을 보았던 지금의 원로들 기억이 전부이다. 원로들의 증언에 의하면, “매우 근엄하고, 검소하였으며, 문중이나 마을에 자선을 베풀어 칭송이 자자했다.”는 평을 듣는 인물이다.

회은은 청년 29세 때 한일합병의 국치를 당하고 울분을 토로하며 수리봉 정상의 암벽에 ‘망곡서’ 한시 작품을 새겼다. 가산을 희사하여 인근 가난한 사람을 구제하고, 장흥위씨 가문의 대소사에 적극 희사하였다. 부산면사무소 옆에 위치한 장흥위씨 3세효열각을 건립한 사람도 회은 위원량이다. 그 같은 공적을 기리기 위하여 장흥위씨 장천문중과 지역유림에서는 ‘회은 위원량 중건묘각 표창비’와 ‘전참봉 위공원량 선행비’를 세웠다. 부산면 용동마을의 ‘위원량기념비’도 수로 공사비를 희사한 것에 대한 공적비이다. 1백년도 안된 기념비가 방치 된 채 훼손되어 판독이 어려울 정도였지만 전문가들의 자문으로 판독을 마쳤다. 정리해 보이면 다음과 같다.

有岩在洫 / 바위가 봇도랑에 막혀 있기에

攻治築磯 / 잘 다스려서 자갈돌을 쌓았으며

置流不滅 / 물길을 내어 마르지 않게 하였나니

厥功何傳 / 그 공적을 어떻게 전하겠는가

‘위원량기념비’에 새긴 찬사(讚辭)를 보면 물길을 가로막 은 바위는 깎아내고, 자갈돌을 잘 쌓아서 수로를 만들었으며, 물이 마르는 일이 없도록 하여 농사에 큰 도움을 주었다는 내용이다.

‘위원량기념비(魏元良紀念碑)’ 암각문은 장흥읍 부산면 용동마을 길가 수로(水路)의 암벽에 있다. 별도로 조성한 비석 형태의 기념비를 산기슭 암벽을 파고 넣어 시멘트로 고정한 것으로 해서체로 쓴 「魏元良紀念碑」 6자를 중앙에 종서로 새기고, 좌우에 작은 글씨로 4언 고시를 새겼다. 비석 형태의 기반암 총규모는 가로 45cm×세로 95cm이며, 글씨 하나의 크기는 10cm× 10cm이다.

부산면 기동마을에 거주하는 후손들에 의하면 회은 위원량이 사재(私財)를 희사하여 수로를 개설해서 농사에 도움을 준 공덕을 기리기 위해 세운 것이라 한다. 조성연대는 1930년대 후반으로 추정된다.

회은 위원량은 송암정에서 시문을 만년의 낙으로 여기고 일제강점기를 겪어낸 향사(鄕士)이다. 그럼에도 현재까지 홍교수에 의해 칠언절구 ‘망곡서’ 1편과 칠언율시 <송암정 松岩亭> 1편만 확인된 상태이다. 이같은 정황에서 회은의 증손댁에 소장된 조객록(弔客錄) 갈피에서 회은의 한시 초고가 발견된 것이다. 내용을 검토한 홍교수는 “이 자료는 용동마을의 수로 정비사업 때 지은 것으로, 기념비의 내용과 부합한다. 회은의 시문을 탐문하여 수습하고 있는데 우연히 이 자료를 발견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7언으로 지은 이 작품을 번역해 보인다.

前人未碎後人碎 / 전대 사람들이 부수지 못한 것을 후대 사람들이 부수어

從此更無崩頹憂 / 이로부터 다시는 무너지는 근심이 없으리니

水道碍岩從碎後 / 물길을 가로막은 바위를 부순 뒤로는

坐聽前野太平歌 / 앉아서 앞 들판의 태평가를 들으리

受釘尖石當其理 / 뾰족한 돌이 정을 맞는 것은 당연한 이치로

一碎從休百室優 / 한번 부숴진 뒤로는 온집의 근심도 없어지리

홍교수는 이 자료를 본보에 제보하면서 “향후 회은의 시문집이 발견된다면 일제강점기 우국지사로서의 면모를 살필 수 있는 시문이 많을 것이다. 라며 함께 언론사와의 협동으로 찾아보면 어떨지 제안했다. 이에 장흥문화원은 장흥군(정종순 군수)과 함께 의향 장흥의 숨겨진 문화유산을 찾아보고 알리는데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밝혔다.

출처 _  장흥투데이(http://www.jhtoday.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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